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한국 드라마 산업 재평가 받을 시기

키움증권 홍정표 2016/06/28

한국 드라마 산업 재평가 받을 시기
iQIYI는 두 편의 한국 드라마로 투자 대비 46배 수익을 창출한 반면, 한국 드라마 판권은 중국 드라마 대비 17% 수준에 판매 됐다. 중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의 콘텐츠 구매력이 대폭 개선되고, 국내업체들의 협상력이 강화돼 한국 드라마 중국 판권 ASP는 올해와 내년 각각 200%, 50%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드라마 시장은 막대한 자본력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가 진행돼 성장판이 열리고, 한국 드라마 산업은 새로운 유통 채널을 확보해 구조적인 변화를 수반하며 재평가 받을 것이다.


>> 한국 드라마 가치 저평가
‘별에서 온 그대’와 ‘태양의 후예’는 한국과 중국시장에
서 동시에 큰 흥행에 성공했다. iQIYI는 두 편의 드라마로 투자 대비 46배 이상인 2,300억원의 수익을 창출한 반면, 한국 드라마 판권은 중국 작품 대비 17% 수준에 판매 됐다. 국내 업체들의 협상력이 향상되고, 중국 업체들의 콘텐츠 구매력 향상으로 한국 드라마 중국 판권 ASP는 올해와 내년 각각 200%, 50% 상승한 30만달러, 45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드라마 산업의 구조적인 변화가 수반되어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이다.


>> 중국 드라마 시장의 성장판이 열린다
중국 온라인 동영상 업체들의 콘텐츠 투자규모는 전년 대비 150% 증가한 230억 위안(4조원)으로 추정된다. 동영상 서비스 시장이 ‘18년까지 연평균 41% 성장하고, 광고수익과 함께 유료 정액서비스로 수익이 다각화되고 있다. 중국 드라마 판권 시장은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와 함께 공급채널이 위성 TV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확대돼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 CJ E&M, 키이스트 추천, 삼화네트웍스,IHQ 관심
국내 드라마 산업에 대해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하며,CJ E&M(130960)을 Top-Pick으로 제시하고, 키이스트(054780)를 차선호주로 제시한다. CJ E&M은 한국 드라마 산업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고, 올해와 내년 중국 판권 수익이 144억원에서 400억원으로 증가해 기업가치를 재평가 받을 것이다. 키이스트는 매니지먼트, 드라마 제작, 해외 채널 경쟁력이 강화되고, 하반기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다. 7월 6일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 방영 예정인 드라마‘함부로 애틋하게’를 공동 제작한 ‘삼화네트웍스(046390)’와 ‘IHQ(003560)’는 국내 대표 드라마 제작사로서 관심 종목으로 제시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