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섬유피복

[섬유피복] 정체된 시장의 Next Growth Point

SK증권 조은애 2016/06/20

최근 4년 의류시장은 정체(CAGR 2.3%)가 지속되었다. 그러나 의류산업 트렌드 변화에 제대로 대응한 개별기업은 실적 차별화가 진행되었다. 향후 국내 의류 시장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는 ① 중국인, ② 라이프스타일, 이에 따른 ③ 유통트렌드 변화로 판단한다. 산업 성장 포인트에 대한 국내 대형 패션3사(한섬, LF,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수혜 정도를 분석하고, 성장의 최대 수혜주인 신세계인터내셔날을 Top pick으로 제시한다.


>> 정체된 국내 의류시장, 온고잉 플레이어가 없다
‘12~’15년 평균 의류 소매판매액 성장률은 2.3%로 정체되어 있다. 시장 침체에 따라 기업의 성장 둔화도 불가피했다. 그러나 시장 성장을 아웃퍼폼 하는 개별 기업도 나타났다. 의류산업 트렌드 변화에 따른 수혜 기업이 존재했던 것이다. 그러나 트렌드는 재차 변화(아웃도어→SPA→Next?) 했고, 온고잉하는 플레이어는 부재했다.


>> Next Growth Point는 중국인 고객, 라이프스타일, 유통사 출점
향후 국내 의류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되어 줄 요인을 고객, 품목, 구매처에 따라 점검하고, 변화에 따른 국내 대형 패션사(한섬, LF, 신세계인터내셔날) 수혜 정도를 분석했다.

① 고객 변화: 중국인 FITs 확대, 아울렛 채널 성장 예상
② 품목 변화: 라이프스타일 비중 확대 추세, 반면, 의류 매출 비중은 하락 지속
③ 유통트렌드 변화: 고객과 소비 품목의 변화에 따른 유통사 출점(아울렛, Mall) 변화


>> Top Pick: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형 패션사 내 Top pick은 신세계인터내셔날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1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U자형의 실적 턴어라운드 구간에 돌입할 전망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① 경쟁업체와 달리 아울렛 입점 수혜 외 아울렛 플랫폼으로부터의 임대 수입이라는 투트렉 수익 인식이 가능하다. ② JAJU 사업부는 향후 라이프스타일 산업 성장이 기대되는 동시에 영업이익률 개선이 진행되면서 캐시카우로서의 역량이 강화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③ 살로몬 영업철수가 마무리 단계를 거치고 있어 이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플러스 알파 요인이 될 것이다.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