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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피복

[섬유피복] 1~2 월 중국 소매시장: 내구재를 제외한 준내구재, 비내구재 소비 회복세

SK증권 조은애 2016/03/14

1~2 월 중국 소매시장 성장률은 10.2%로 전년대비 0.5%p 둔화. 판매액 비중이 큰 승용차, 가전제품 등 내구재 판매 부진이 전체 소매판매 둔화에 영향. 반면 의류, 스포츠레저 용품을 포함한 준내구재 및 음식료, 화장품 등의 비내구재 소비는 견조하게 증가하는 모습. 유통채널 별로는 인터넷 소매시장이 25.4% 증가해 여전히 고성장세를 유지함.


>> 1~2 월 소매판매 증가율 10.2%로 전년동기대비 0.5%p 둔화
- 소매시장: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1~2 월 소매판매는 10.2% 증가한 5.3 조위안 기록
- 소매판매 내 비중이 큰 승용차, 가전제품 등 내구재 판매 부진이 전체 소매판매 둔화를 견인. 내구재 판매는 지난 11 월 이후 3 개월 연속(20.1% → 10.1% → 6.3%) 둔화 중
- 인터넷 소매판매: 1~2 월 인터넷 소매판매시장 성장률은25.4% 기록. 성장률은 전년 동기대비 둔화했으나 전체 시장성장률은 15.2%p 상회


>> 품목별: 내구재보다는 준내구재, 비내구재 소비 활발
- 내구재(승용차, 가전제품, 통신기기, 가구 등) 판매는 6.3%로 전년대비 다소 둔화된 모습
- 승용차(13.8% → 4.9%), 가전제품(10.4% → 5.2%) 판매 증가율 모두 전년동기의 절반 수준으로 둔화. 통신기기 판매(18.3%)는 지난해 동기의 높은 베이스(41.0%)를 감안할 필요
- 준내구재(의류, 신발•가방, 스포츠•레저용품) 소비는 8.4%로 연말 소비시즌에 이어 춘절 효과 등으로 견조하게 증가하는 모습
- 의류판매 증가율은 전년대비 1.0%p 상승한 8.1% 기록. 동기간 백화점 매출 증가율은 매출 비중이 큰 의류 판매 호조에 전년동기 대비 2.3%p 상승한 5.5% 기록
- 특히, 스포츠•레저용품 소비는 16.0%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8.8%p 상승. 최근 내구재 중 판매 증가율이 가장 두드러짐. 안타, 리닝 등 홍콩에 상장된 스포츠용품 관련 기업 실적도 턴어라운드 하는 모습
- 비내구재(음식료, 차량연료, 화장품, 일용품) 판매는 품목별로 엇갈리는 양상
- 음식료와 화장품 소비 증가율이 각각 12.6%, 10.7%로 전체 소매판매 증가율을 상회. 차량용연료 판매는 유가 하락 등 영향으로 12 개월 연속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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