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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리포트

섬유피복

[섬유피복] 2016 년 IPO 예정인 중국 소비재 업체는?

SK증권 조은애 2016/02/17

2016 년 상장 예정 중국 로컬 의류 기업 8 곳 중 4 곳이 중고가의 여성 의류 제조 기업. 이는 중국 중고가 여성 의류 기업 재무구조가 까다로운 중국 거래소 상장 요건에 부합한 수준으로 성장했음을 방증. 향후에도 중국 경제 내 여성 종사 비중이 가장 높은 제 3 차 산업 비중 확대가 예상되며, 이에 따른 여성 소득계층의 소비력 역시 동반 상승 할 것으로 전망. 최근 중국 여성 의류 기업 상장 트렌드 감안할 때 현재 중국 여성 소비력은 중국에 진출한 국내 중고가 여성의류 브랜드 기업 실적이 충분히 가시화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성된 것으로 판단.


>> 2016 년 중국 로컬 고가 조닝 여성 의류 기업의 A 주 상장
- 2016 년 A 주 상장 예정 중국 의류기업 8 곳 중 4 곳이 중고가에 포지셔닝 된 여성 패션브랜드 업체
- 이는 중고가 여성패션기업이 까다로운 중국 거래소 상장 요건에 부합한 재무구조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방증. 기존 고가 조닝 여성 의류 상장사는 3 곳에 불과
- 최근 중국 의류기업 상장 트렌드로 보아 중국 여성의류 시장은 기존 중저가의 편안한 캐쥬얼, 소녀감성 스타일 중심에서 고가의 캐릭터 캐주얼(정장핏) 브랜드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인 것으로 판단
- 현재 중국 의류 상장사의 카테고리별 시가총액 비중은 여성복 8%, 남성복 41%로 여성복 비중이 현저히 낮음


>> 여성복시장 내 고가 브랜드 수 확대는 여성의 소비력 상승이 뒷받침
- 제 3 차 산업은 산업구조 중에서 여성 종사 비중이 가장 높은 영역. 3 차 산업 내 국가별 여성종사 비중은 미국66%, 프랑스 53%, 일본 50%, 한국 81%임
- 현재 중국의 제 3 차 산업 비중은 51%, 2020 년에는 53%에 달할 전망. 경제발전에 따라 제 3 차산업 비중이 확대되는 것은 선진국의 사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2010 년 중국 제3 차 산업 여성 종사 비중은 44%(‘82 년 3% → ‘90 년 5% →‘10 년 44%)로 점차 확대되는 추세.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로 여성 소득계층의 소비력도 동반 상승 중


>> “디자인력” 우수한 중국 진출 국내 의류 기업에 호재
- 패션제품은 섬유원료→원사→원단→패션제품(부가가치 창출 단계)의 형태의 공정을 거침
- 현재 중국 여성의류 산업 발전단계는 마지막 패션산업에서 특히 고가라인으로 넘어가는 과정 중에 위치
- 실제로 중국 로컬 대표 중고가 여성의류 상장사들은 아직 기술력, 디자인력 부족으로 제조하기 벅찬 고가라인의 경우 해외브랜드 수입으로 대체하고 있음
- 중국 여성소비력이 뒷받침되는 상황에서 국내 고가 포지셔닝 패션기업의 중국진출 실적 가시화 기대가 실현 가능한 시점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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