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1H18 운임 변동성 확대, 그러나 구조적인 현상은 아니야..
-2018년 상반기 대형선인 Cape급 선박 운임 급등락의 영향으로 BDI가 1,000포인트에서 1,500포인트 사이의 고점과
저점을 번갈아서 여러 번 터치하는 등 운임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었다.
-1분기에는 겨울철 중국 철강 가동률 제한에 따른 철광석 수입 둔화와 호주의 사이클론, 브라질 우기 영향에 의한
철광석 수출 차질이 발생하면서 단기적으로 운임이 급락했었고 2분기에는 아프리카 기니의 복사이트 광산 파업
이 운임 하락을 견인했다.
-결론적으로 상반기 Cape급 선박운임의 하락은 구조적인 요인이라기 보다는 계절성과 주요 건화물수출 지역에서의 날씨,
파업 등에 따른 수출차질의 일회성 영향이 컸던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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