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1Q18 Review: 매출액 +1.8% YoY, 영업이익 -22.9% YoY
스카이라이프의 1분기 매출액은 1,582억원 (+1.8% YoY), 영업이익은 187억원 (-22.9% YoY)으로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위성 단품 가입 자는 3.2만명 순증했지만, OTS 상품은 AI 스피커와의 연동 등으로 입지력을 강화하고 있는 OTV상품 (IPTV) 대비 상품 경쟁력이 약해지면서 가입자가 3.8 만명 순감하면서 서비스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6% 감소했다. 반면 샤오미 제품을 유통하는 커머스 사업 및 인터넷 재판매 등의 신사업 성장에 힘입어 기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51.4% 증가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했다. 신사업 은 매출 성장에는 기여하고 있지만 아직은 비용부담이 더 높아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3.8%p 하락한 11.8%를 기록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ARPU 상승 전환 기대
올해 하반기부터는 UHD와 안드로이드TV 상품 가입자 비중 확대로 ARPU가 상승 전환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1분기 말 기준 UHD 가입자수는 전분기 대비 8.2만명 순증한 93만명으로 전체가입자 수 대비 비중은 21.3%까지 상 승했다. 최근 신규 가입자 중 약 60% 수준이 UHD 상품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이번달부터 안드로이드TV 요금이 1천원씩 인상되어 ARPU 상승을 견인할 전망이다. 안드로이드TV는 인터넷과의 결합으로 ARPS (Average Revenue Per Subscriber: 가입자당 총 매출액)를 상승시키고 VOD 매출 부재라는 위성 방 송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어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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