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메리츠화재(000060)

[메리츠화재] 실적은 좋지만 추가적인 주가 Upside는 높지 않아

투자의견 중립 적정가격 19,600원

SK증권 김도하 2017/05/29


실적 개선은 괄목할만한 수준이나, 방향성은?
메리츠화재의 1Q17 순이익은 4.8%의 투자수익률과 손해율 개선세 지속으로 44.2% YoY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규모의 성장보다는 수익성 관리에 집중하겠다는 전략 하에 2015년 말 한화손해보험과 점유율 순위를 바꾸었는데, 그 결 과 2016년부터 주요 손보사 중 가장 가파른 하락폭을 시현해왔다. 다만 견조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향후의 방향성에는 의문을 갖게 되는데, 원인은 1) 조직 개편 이후의 장기보험 성장성 둔화와 2) 최근 단행된 자동차보험료 인하 등이다. 1) 메리츠화재는 지난해 7월 이후 영업점포 축소 및 혁신적인 영업구조 개편을 지속했는데, 이후 오히려 보장성 신계약의 역성장 및 장기 경과보험료 성장률 둔화를 기록하고 있다. 아직 조직개편의 성공여부를 가늠하기는 이르겠지만, 성장성 회복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2) 또한 수익성을 우선시한 점유율 축소 이후에 두 차례의 자동차보험료 인하 결정은 자동차보험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매기 놀라운 실적을 시현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나, 그 지속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추가적인 주가 상승여력은 높지 않다고 판단
메리츠화재의 주가는 연초 이후 24.8% 상승하면서 KOSPI를 16.2%p 상회하였다. 연이은 실적 서프라이즈의 긍정적인 측면이 주가에 충분히 반영된 수준으로, 추가적인 주가 상승여력은 높지 않다고 판단한다.

메리츠화재에 대해 투자의견 HOLD, 목표주가 19,600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