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1Q17 Review: 시장 기대를 상회한 실적
동사의 1Q17 실적은 매출액 14,082억원(YoY +61.6%), 영업이익 657억원 (YoY +42.0%)을 기록하며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했다. 모든 사업부문의 실적이 개선된 가운데 에너지/정밀화학 사업부문 영업이익이 303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합성고무사업부문은 2월부터 BD가격이 하락하면서 역마진이 해소되었을 것으로 판단하며 3월에도 BD가격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제품 스프레드는 추가 개선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다만, 글로벌 합성고무 CAPA가 수요를 상회하고 있어 합성고무가격의 급격한 인상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 합성수지사업부문은 원재료인 SM가격 상승분이 판가에 전가되면서 수익성이 QoQ 개선되었다. 지분법이익은 184억원이 인식되었는데 이는 경쟁 사의 신규공장 가동 지연으로 공급이 타이트한 상황이 이어지면서 MDI 스프레드가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하반기 합성고무사업 수익성 개선 예상
하반기 합성고무사업부문의 수익성 개선을 예상한다. 1)하반기부터 원재료 추가 확보에 따라 BD 자급률이 올라갈 것이며, 2)공급 증가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스프레드가 개선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2Q17에는 정기보수가 예정되어 있어 동사의 합성고무사업부문 영업 이익은 QoQ 감익을 예상한다. 합성수지사업부문과 페놀유도체사업부문도 제품 스프레드 축소에 따라 영업이익은 QoQ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동사는 합성고무 시장의 글로벌 M/S 10%를 점유하고 있는 시장 선도적 업체이다. 호황기 급격한 합성고무 CAPA 증가로 그동안 수익성 악화를 겪어 왔다. 하지만 합성고무의 공급 증가는 제한적인 반면 수요는 꾸준히 성장하면서 2016년을 바닥으로 2017년부터는 개선된 이익을 시현할 것으로 예상한다(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95,000원 유지).
하향3,600 +2.43%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