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현대제철(004020)

[현대제철] 무난한 실적, 무난하지 않은 협상

투자의견 매수 적정가격 77,000원

키움증권 박종국 2017/04/28


평이한 1분기 실적
1분기 별도 매출액 3조 9,559억원(QoQ -2.3%, YoY 23.5%), 영업이익 2,831억원(QoQ -18.9%, YoY 10.7%), 연결 매출액 4조 5,741억원(QoQ 1.8%, YoY 22.2%), 영업이익 3,497억원(QoQ -9.7%, YoY 29.9%)을 기록하였다. 별도 영업이익은 당사 기대치 2,822억원에 정확히 부합하였고, 연결 영업이익은 4.6% 소폭 상회하였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률은 7.2%로 전분기대비 1.4%p 악화되었는데, ASP 상승이 원재료투입 인상분을 커버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 판재류 ASP와 봉형 강류 ASP는 전분기대비 각각 32천원/톤, 38천원/톤 상승하여 전체 ASP는 34천원/톤 인상되었는데, 원재료투입단가는 약 50천원/톤의 상승한 것으로 추정되어 마진스프레드가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 연결자회사들의 영업이익기 여가 666억원으로 전분기 383억원대비 큰 폭으로 개선되었는데, 국내자회사 들의 실적 호조가 주효한 것으로 추정된다.


2Q17 영업이익 4,099억원, QoQ 17%
2Q17 매출액 4조 7,900억원(QoQ 4.7%, YoY 13.4%), 영업이익 4,099억원 (QoQ 17.2%, YoY -5.1%)으로, 실적개선 폭이 영업이익 기준 QoQ 17.2%로 전망한다. 적어도 2분기에 자동차강판 가격 인상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에 판재류 ASP는 27천원/톤, 전체 ASP는 17천원/톤 상승 할 것으로 판단한다. 판매량 또한 성수기 진입에 따라 540만톤으로 QoQ 4.1% 증가하여 고정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7,000원 유지
동사의 주가는 지난 2월 21일 65,400원을 고점으로 19.6% 하락하였다. 고점대비 8.6% 하락한 POSCO대비 과도한데, 그 배경은 철강시황의 조정외에도 동사의 지연되는 자동차강판 가격 협상에 따른 가격협상력 열위가 부각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자동차강판 가격협상이 적어도 2분기에는 타결될 것으로 보여, 불확실성 해소 측면에서는 주가에 어느정도 긍정적으로 작용 할 것으로 보이나, 회복강도는 인상폭에 달려있다. 따라서, 주가하락으로 Valuation 매력 있으나, 협상결과 확인이 필요하다

현대제철

코스피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철도 철강 주요종목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더보기

35,000

950 -2.64%

현대제철 그래프차트
  • 전일종가 35,500
  • 거래량 (주) 334,839
  • 시가 36,100
  • 거래대금 (백만) 11,852
  • 고가 36,150
  • 외국인보유율 22.75%
  • 저가 35,000
  • 시가총액 (억) 46,706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