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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리포트

한진중공업(097230)

[한진중공업] 잃어버린 10년, 변화의 시작

투자의견 매수 적정가격 4,100 원

메리츠종금증권 김현 2017/04/24


조선부문 ‘수빅(상선)-영도(특수선)’의 Two-Track 전략 변화는 긍정적

‘2008년 미국發 금융위기–2009년 필리핀 수빅조선소 완공–2010~11년 조선부문
구조조정 관련 총파업–2013년 이후 업황 침체로 추가 구조조정–2016년 채권단 공
동관리’, 한진중공업에게 지난 10년은 회사의 구조적 변화와 기업가치 제고를 논할
수도 없는 잃어버린 10년이었다. 여전히 조선업황에 대한 불확실성과 경영실적에
대한 우려는 존재한다. 투자의 기회는 모든 리스크가 해소될 때가 아니라, 불확실
성이 하나씩 제거되는 변화가 확인될 시점에 주어진다. 2017년은 변화의 원년이다.


건설부문의 재개발∙재건축 수주 + 순차적인 자산매각 = 변화의 원년

1) 조선은 상선은 수빅조선소, 특수선(방산)은 영도조선소가 건조하는 Two-Track
전략이 수주로 확인된다. 2) 건설은 비수익공사의 손실 반영이 대부분 마무리되고
PF Risk 없는 재개발∙재건축 수주로 수익성이 안정화된다. 3) 인천북항부지, 다대포
공장, 발전자회사 등 비핵심자산 매각으로 2분기부터 영업흑자 전환이 예상된다.


’+α’만 남았다 – Default Risk 우려에서 Turn-around 기대로 바뀔 시점

동서울터미널 부지에 대해 서울시는 강북의 랜드마크로 재개발하려는 의지를 피력
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영도조선소 부지를 포함한 ‘부산포 연안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자산매각과 토지개발의 불확실성은 존재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Default Risk 우려의 해소를 넘어서 기업가치의 ‘+α’로 작용할 수 있다. 영업 흑자
전환이 확인된다면, PBR 0.4배 수준의 주가는 분명 재평가가 가능해진다. 보수적인
가치평가를 적용해도 적정주가 4,100원 이상으로의 상승여력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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