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품목별 매출 추이
전년 1, 2월 대비 올해 1, 2월 전사 로우싱글 증가
조미식품류 두 자리수 증가. 특히 3분류 식초 증가. 카레는 소폭 감소
소스류 두 자리수 증가. 마요네즈가 성장 기여
수산물류(참치, 미역, 다시마 등) 두 자리수 증가. 참치가 두드러지게 증가
면류 하이싱글 감소. 작년 초 베이스로 인한 라면 감소
쌀류 두 자리수 증가, 유지류 하이싱글 감소
냉동식품류 두 자리수 증가. 냉동피자 1월 30억원, 2월 40억원으로 성장세 유지
품목별 점유율(중량기준). 출처는 닐슨이고 샘플스토어가 바뀌어 점유율의 소폭 변경 있음
라면 16년(연간, 월별단순평균) 오뚜기 23.0, 농심 53.9, 삼양 10.7, 팔도 8.7
12월(이하 바뀐 후 점유율) 오뚜기 25.9, 농심 54.2, 삼양 10.7, 팔도 6.6
1월 오뚜기 25.5, 농심 54.2, 삼양 10.7, 팔도 7.0
2월 오뚜기 25.2, 농심 53.1, 삼양 11.6, 팔도 7.2
참치 16년 오뚜기 12.3, 동원 67.6, 사조 19.0
1월 오뚜기 10.4, 동원 69.9, 사조 16.4
2월 오뚜기 12.4, 동원 66.9, 사조 19.4
카레 16년 오뚜기 80.3, 대상 12.4
1월 오뚜기 80.6, 대상 11.8
2월 오뚜기 78.7, 대상 13.8
밥
1월 오뚜기 33.1, CJ 63.0, 동원 1.2
2월 오뚜기 35.4, CJ 60.6, 동원 1.4
유통채널별 추이
대형할인점/농협/백화점 하이싱글 감소. 매출비중 27%
편의점/대형슈퍼등 두 자리수 초반 증가. 매출비중 20%
대리점 미드싱글 감소. 매출비중 20%
수출 두 자리수 초반 증가. 매출비중 3%. 나머지 비중은 식자재, 급색, 제과제조업체(기름), 군납
기타
전년 1, 2월 대비 광고선전비 두 자리수 초반 감소. 지급수수료 등 소폭 증가. 3월 지켜봐야함
라면 마진 낮지만 라면비중 줄어도 영업이익 안오름. 곡물로 인해 원가율 소폭 증가 매출에누리는 동기대비 플랫. 주요 원재료는 대두유, 쌀, 참치, 참깨, 팜유, 설탕, 주정, 물엿
대두유 1Q16 120억원, 2Q16 120억원, 3Q16 130억원, 4Q16 140억원 투입
15년 기준 쌀 600억원, 대두유 520억원, 팜유 250억원, 참깨 230억원, 참치 200억원 투입
라면 생산라인 여분은 더 있는 것으로 보이며 세부사항은 잘 모름 (오뚜기라면 소관)
라면 판매액 16년 5,100억원, 진라면이 1,600억원
쌀은 농협 등에서 조달하는데 공급이 많아 문제 없음
하향2,000 +0.50%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