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기대치를 하회한 실적
3분기 별도 매출액 3조 5,070억원(QoQ -3.0%, YoY -3.2%), 영업이익 3,203억원(QoQ -9.1%, YoY -11.5%), 연결 매출액 4조 634억원(QoQ 3.8%, YoY -0.5%), 영업이익 3,562억원(QoQ -17.6%, YoY 7.7%)을 기록하 였다. 별도, 연결 모두 매출액 기준으로는 우리의 전망치에 부합였으나, 영업 이익은 별도 -3.4% 연결 -6.5% 하회하였다.
실적 부진의 배경은 비수기에 따른 판매량 감소가 큰 것으로 판단된다. 판재류의 경우 309만톤으로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QoQ 0.3% 증가하였으나, 봉형강류의 경우 비수기와 파업이 겹치며 188만톤으로 QoQ -14.0%로 큰폭으로 하락하였다. 또한 철근유통가격의 경우 3Q16 평균 532.9천원/톤으로 전 분기대비 톤당 3만원 하락한 반면, 철스크랩 가격은 톤당 약 만원 하락에 그쳐 이익률도 악화되었을 것으로 판단한다. 그동안 동사의 별도 실적을 지탱해 주었던 봉형강류가 상대적으로 부진하자 별도 기준 전체적인 이익률이 저하된 것으로 판단한다. 연결기준 영업이익의 경우 별도대비 359억원이 더해 지는데 그쳤는데, 전분기 799억원대비 큰폭으로 감소한 수준이다. 2분기에 발생하였던 일회성 이익 110억원 제거하여도 우리의 전망치인 400억 후반대비 소폭 낮은 수치로, 현대비앤지스틸 등 전반적인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이 부진 했을 것으로 판단한다.
관건은 자동차강판 가격 인상
4분기 전체 판매량은 530만톤으로 QoQ 6.6% 회복될 전망이다. 판재류는 320만톤으로 QoQ 3.5%, 봉형강류는 210만톤으로 QoQ 11.8% 상승할 전망으로 4Q16 별도 영업이익 3,117억원, 영업이익률 8.2% 전분기 대비 이익률이 소폭 하락할 전망이다. 연료탄 가격이 급등한 현상황에서 4분기, 내년 1분기 원가율 상승은 불가피 할 전망이다. 또한, 동사의 실적을 지탱해주던 봉형 강류의 실적 호조세가 2017년에도 이어질지는 현재로서 장담하기 어렵다. 따라서, 자동차강판의 가격 인상이 동사의 실적과 주가 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목표주가 63,000원으로 하향조정
목표주가 63,000원으로 하향한다. Target multiple 0.5배로 POSCO 0.6배 대비 discount하였다.
하향950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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