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3Q16 평이한 실적
3분기 별도 실적은 매출액 3조 4,900억원(QoQ -3.5%, YoY -3.6%), 영업이 익 3,316억원(QoQ -5.9%, YoY -8.4%), 연결 실적은 매출액 4조 700억원 (QoQ -3.7% YoY -0.3%), 영업이익 3,808억원(QoQ -11.9%, YoY 15.1%) 으로 별도와 연결 모두 높지 않은 시장기대치에 대체로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 할 전망이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률은 9.5%로 전분기대비 -0.2%pt 소폭 하락하지만 양호 한 이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는데, 비수기에 따른 철강재 판매량 감소 (500만톤, QoQ -5.1%)에도 불구하고 톤당 만원 내외의 판재류 스프레드 확 대와 봉형강류의 호조 지속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최근 석탄 가격 급등이 3분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5월에 있었던 당진 1고로의 생산차질 문제에 따른 3분기 원가율 상승 영향은 미미할 것으 로 전망한다. 연결실적의 경우 해외스틸서비스의 4% 내외의 안정적인 이익기 여가 예상되며 전체 연결 자회사의 영업이익 기여는 500억 내외 수준으로 전망된다.
지지부진한 주가, 자동차 강판 수익성 회복되어야
동사와 POSCO의 주가는 공교롭게도 같은 날인 2016년 1월 21일에 연저점 을 기록한 이후 뚜렷이 대비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동사의 현주가는 연초 대비 1.1%, 최저점인 43,850원(종가기준)대비 12.7% 상승에 머물러있다. 경 쟁사인 POSCO가 연초대비 41.5%, 저점대비 49.2% 상승한 상태로 역내 철 강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뚜렷한 주가 회복세를 나타낸 것을 감안하면, 동사 의 주가는 철강시황 회복에서 철저히 소외되어 있는 상황이다. 반대로 말하 면, 동사의 주가 드라이버는 철강시황 회복보다는 자동차강판의 가격인상, 즉 자동차강판의 수익성 회복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석탄 가격이 급등하는 등 원재료가격 인상에 따른 자동차강판 가격 인상 요인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1) 석탄 가격 급등이 일시적인 수급불균형에 따 른 것으로 상승세가 지속될지 여부는 미지수인 점, 2) 3Q16 평균 철광석 가 격은 전년동기대비 6% 상승에 그친 점, 3)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률이 여전 히 감소 추세에 있는 점으로 미루어 자동차강판 가격 인상 시기와 폭은 현재 로선 가늠하기 어렵다.
하향950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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