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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리포트

현대글로비스(086280)

[현대글로비스] PCC 사업 회복 지연

투자의견 매수 적정가격 270,000원

키움증권 조병희 2016/10/14


영업이익 1,875억원, YoY 5.1% 증가

지난 3Q 현대글로비스는 IFRS 연결 기준 매출액 3조8,798억원(YoY 기준 +0.5%) 와 영업이익 1,875억원(+5.1%)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함. 매출 증가폭이 크지 않 은 이유는 완성차 업체의 파업과 개별 소비세 인하 효과가 마무리된 영향과 함께 PCC 사업 회복 지연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됨. PCC 사업의 국내 수출 물량 처리 비 중은 금년부터 늘어났지만 수출량이 감소함에 따라 부진을 겪고 있으며 일부 해외 노선 물량 감소 영향도 작용한 것으로 추정됨.


완성차 판매 부진, 4분기 회복 여부 주목

현대글로비스 전체 매출에서 현대/기아차 그룹 관련 비중은 3자 물류 확대를 통해 비중이 계속 낮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여전히 완성차 관련 물류가 가장 큰 투자 포인트임. 현대/기아차는 개별 소비세 인하 이슈가 마무리 되면서 판매량 감소 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파업 이슈도 이어지고 있음. 과거에는 3분기 파업과 여름 휴가 등의 이유로 생산량이 감소한 경우 4분기 빠른 증산으로 연결됐었지만 최근에는 수출과 내수 모두 회복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생산량 회복 규모 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음.


해외 물류 네트워크 강화로 돌파구 마련

다소 부진한 국내 생산 물량과 달리 해외 물류는 처리 물량이 증가하고 있고, PCC 사선도 늘어나는 등 현대글로비스의 네트워크가 강화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임. 물류는 초기 고정비 부담으로 인해 물량이 늘어날수록 수익성이 개선되는 구 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주와 유럽, 그리고 멕시코까지 다양한 지역으로 완성차 생산이 늘어나면서 CKD와 현지 물류, 그리고 완성차 수출까지 담당하는 현대글로 비스 해외 물류 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실제로 현대글로비 스 매출과 영업이익은 국내 물류 및 완성차 판매와 관련해 계속되는 우려에도 불구 하고 성장과 이익률 개선을 이루어내고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음. 다만 성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갈증을 해소시킬 방안이 가시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모멘텀 측면에 서 아쉬운 상황임. 따라서 기존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270,000원’을 유지함.

192,700

2,200 +1.15%

현대글로비스 그래프차트
  • 전일종가 193,000
  • 거래량 (주) 93,515
  • 시가 188,600
  • 거래대금 (백만) 18,080
  • 고가 195,600
  • 외국인보유율 48.21%
  • 저가 188,500
  • 시가총액 (억) 72,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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