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바디텍메드는 1998년에 설립된 체외진단 전문전문 기업으로 2015년 9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동사는 면역화학진단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중동, 유럽 등 해외시장을 겨냥해 높은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미국Immunostics 사를 인수해 북미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으며, 신규 유통 채널의 확대로 본격적인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핵심요소 자체 생산으로 원가 경쟁력 확보
당사는 동사에 대해 목표주가 42,000원, 투자의견 Buy를 제시하며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 42,000원은 2020년까지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적용해 산정했다. 동사는 면역진단 카트리지 및 진단기기 등 체외진단제품의 연구개발, 생산과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형광 면역 측방유동기술, 형광 정량검정 기술,흡수 스펙트럼 측정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항원항체연구소에서 시작하여 제품의 핵심요소인 항원, 항체 등을 자체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하드웨어 관련 전문인력도 보유하여 기에 대한 개발 및 생산 기술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했다. 소프트웨어에서부터 하드웨어까지 모든 제품의 핵심 요소 생산의 기술 자사화로 우월한 원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진단시약 포트폴리오는 30여종에 달하고, 올해부터 포트폴리오 확대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 매출, 영업이익 급성장 및 안정적인 현금창출력
2016년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37.0%, 26.8% 증가한 546억원, 157억원이 예상되며, 영업이익률은 28.8%를 기록할 전망이다. 동사는 매출, 영업이익의 급성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금창출력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매출 비중이 큰 만큼 매출채권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데, 보수적인 회계 정책을 고수해 매출 채권의 연령이 대부분 3개월 미만이고 기기 판매를 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도 우수한 편이다. 영업이익 대비 개발비 자산화 비중은 동종업 평균 대비 낮으며 순이익 대비 현금 창출 능력은 높아 우량한 재무 구조를 가지고 있다.
>> 미국 Immunotics 인수로 글로벌 사업 커버리지 확대
현재 동사의 매출 구성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CRP진단키트의 경우, 세계 일류 상품으로 선정되어 중국CRP 진단시장 내 점유율 38%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서는 판매 채널 다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신규 대형 거래선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출시한 TRIAS, AFIAS-6 등 고가 진단시약 제품은 기존 카트리지의 3~5배 가격임에 비해 원가 구조는 유사하여 수익성이 매우 높다. 아울러 동사는 지난 3월 미국 진단시약 업체인 Immunotics사를 인수해 미국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어 글로벌 사업의 커버리지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 인한 동사의 매출은 기존 매출액에서 연간 약100억원 수준의 추가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이다.
하향240 -1.51%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