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LM 시스템(LM 가이드)과 메카트로시스템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실적이 이어지고 있다. 2016 년 매출액 2,359 억원, 영업이익은 238 억원이 예상된다. 환율효과로 수익성이 소폭 낮아지긴 하지만 두자릿수의 영업이익률 유지에는 무리가 없어 보인다. 차세대 성장동력인 다관절 로봇의 매출증가에 따라 실적 성장성이 높아질 수 있다.
>> LM 시스템과 메카트로시스템이 주력 제품
LM 시스템(LM 가이드)과 메카트로시스템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다. LM 시스템은 고하중이 부하되는 경우에도 기계나 물체가 부드럽게 직선운동을 하도록 도와주는 자동화설비의 핵심 제품이다. IT, 자동차 산업을 비롯해 신재생에너지, 의료기기 산업 등에도 광범위하게 쓰이는 제품이다. 메카트로시스템은 LM 가이드와 볼나사 사용으로 고속, 고정도의 위치 제어를 실현하는 시스템 또는 로봇으로 직교좌표로봇, 단축로봇, 정밀스테이지 등이 있다. 2015 년 기준 매출비중은 LM 시스템 53%, 메카트로시스템 31%, 기타 상품매출 및 줄이 16%를 차지하고 있다.
>> 설비투자 추이가 실적의 나침반
양호한 실적은 지속될 전망이다. 높은 시장점유율(베어링류 65%)이 유지되는 가운데 실적의 바로미터인 국내기업의 설비투자가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에도 불구하고 2016 년 설비투자 예상금액은 145 조원으로 전년대비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주요 전방산업인 자동차는 전기차, 스마트 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 투자확대로 인해 전년대비 17%의 투자확대가 예상된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대규모 투자집행으로 인해 금년에는 소폭의 역성장이 예상되지만 감소율은 3%내외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 안정적인 실적 지속
2016 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2.6% 증가한 2,359 억원, 영업이익은 3.2% 감소한 238 억원이 예상된다. 환율효과로 수익성이 소폭 낮아지긴 하지만 두자릿수의 영업이익률 유지에는 무리가 없어 보인다. 차세대 성장동력인 다관절로봇의 매출 증가에 따라 실적 성장성이 제고될 수 있다. 원소재중 특수합금강을 주로 일본(합작사인 THK, 동사의 지분 33.3% 보유)에서 수입하고 있어 최근의 엔고현상은 수익성에 다소 부정적인 요인이다. 수입원자재의 비중은 매출액의 약 20% 정도이다. 원/엔환율이 10%상승할 때 영업이익률은 2%pt 정도 하락할 수 있다.
하향710 +4.76%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