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3년을 기다려왔다. 이마트/신세계그룹 2023 비전 발표 후 구조적으로 성장하기까지 약 3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였는데, 올 하반기 드디어 그 시기가 도래한 것으로 판단된다. 당사에서는 올해 이후 이마트에 대한 시각이 완전히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조적으로 신 사업부 이익 기여도 증가, 점유율 확대 등에 따라 재평가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이마트가 꿈꾸는 미래는?
기존 대형마트를 기반으로 하드디스카운트 형태로 전환을 모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 그렇게 예상하는 이유는 1) 장기적으로 출점을 통한 성장이 제한될 수 밖에 없는 산업적 환경과, 2) 소비경기 악화에 따라 저가형 구매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3) 기존점 성장률 회복이 쉽지 않아 비용통제의 필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
또한, 온라인을 활용한 점유율 확대에도 공격적인 행보를 보일 것으로 기대. 트레이더스 및 온라인 전용센터를 통해 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올 하반기 온라인 월별 BEP 달성이 예상되는 만큼 구조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Point 1: 트레이더스
트레이더스의 성장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크게 2가지 이유로 판단
첫째, 출점을 통한 성장 가능성: 이마트는 올해 약 1조원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데 그 중 약 5천억원 규모를 트레이더스 부지확보에 사용할 예정. 둘째, 기존점 성장: 트레이더스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존점포 성장이 나타나고 있음. 소득 수준이 감소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구매기준은 가격이 크게 좌우하고 있음. 현재까지 나타난 결과를 볼 때 기존 점포 성장률은 저성장 국면에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어 기존점 성장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
Point 2: 하반기 온라인사업부 월별 BEP 달성 기대
4분기 월별 BEP 달성 가능할 것으로 예상. 온라인몰의 월 BEP 수준은 매출액 800억 원으로 분석. 올 1월 온라인몰 매출액이 650억 원 규모인 점을 감안하면 기존 사업장 매출액이 약 23% 이상 성장해야 달성 가능한 수치. 하지만, 김포물류센터 가동률 상승에 따라 기존 사업장 성장과 무관하게 월 800억원 매출액 달성 가능할 전망. 이에 따라 하반기 월 BEP, 2017년 연간 흑자전환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예상.
Point 3: 2017년부터 연결실적 구조적 개선 기대
이마트의 연결실적은 구조적으로 개선될 전망. 첫째, 신세계푸드: 지난해 충북음성공장 완공에 따른 HMR라인 증설 효과. 둘째, 위드미 흑자 전환 가능성: 편의점 시장이 구조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2017년까지 월별 BEP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 셋째, 하남스퀘어 오픈: 하남스퀘어는 올 하반기 오픈할 예정으로 이후 지분법이익 증가할 전망.
>> 구조적 성장기, 하반기부터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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