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매일유업은 1) 바리스타와 상하목장 제품 비중 확대, 2) 중국 조제분유 수출 확대, 3)원유공급과잉 추세의 완화 등을 통해, 경쟁사대비 차별화된 성과를 시현할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54,000원으로 상향한다.
>> Product Mix 지속 개선 중
1) 바리스타와 상하목장 브랜드의 매출 비중이 확대되고, 2) 중국 조제분유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고수익성 제품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첫째, 바리스타가 컵커피 시장에서 MS 1위 자리를 굳히면서, 판촉비 효율화가 기대된다. 둘째, 유기농 우유 브랜드 상하목장도 제품 고급화를 통해 경쟁사 대비 높은 단가에 판매되고 있다. 폴바셋 채널과 상하농원 테마파크 등을 활용하여, 상하목장 브랜드의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2016년에도 고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중국 조제분유 수출은 기존 대리상 외에 Beingmate 향 특수분유 수출이 추가되면서, 수출 분유의 성장률이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원유공급과잉, 추가적인 악화 제한적
이와 같은 지속적인 Product Mix 개선에도 불구하고, 유업계 전체가 원유공급과잉 상황에 놓이면서, 동사의 원가율도 상승 압력을 받아왔다. 하지만, 원유 재고 레벨이 다소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원가율 상승 요인은 축소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그 결과 Product Mix 개선에 의한 원가율 하락은, 2015년 하반기부터 가시화되고 있으며, 동사의 2016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0.8%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4,000원으로 상향
매일유업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제시하며, 목표주가를 54,000원으로 상향한다. 동사는 지속적인 브랜드 투자를 통해, 시장 지배력이 확대되고, 고수익성 제품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수익성 개선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 또한, 중국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성공 가능성을 보유한 회사이기 때문에, 음식료 업종 내에서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향160 -1.96%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