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항공

[항공] 회계 기준 변경에 따른 부채비율 변화

키움증권 이창희 20190121

>>항공기 리스의 기본 개념
-기본적으로 항공기는 가격이 높은 상품으로서 직접 구매와 동시에 리스 비중이 높음(2017년 기준 약 50%)
-또한 리스 구매의 경우 가격이 높아 국제차관단의 공동 자금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기 금융이 발달함
-이해 관계자들이 여럿으로 계약구조가 복잡하며 국제성을 띄는 것이 특징
-지역별로는 라틴아메리카, 유럽, 아시아태평양 리스 비중이 높고 북미, 아프리카는 상대적으로 적음
>>항공기 리스의 구조
-항공기 매매는 항공기 제조사와 항공사간 매매계약서가 기본, 리스사는 항공사의 매매계약상 지위를 승계
-리스사는 리스료를 받는 대가로 자산 or 자산의 사용권리를 리스 이용자에게 양도
-운용리스는 항공사가 리스사로부터 직접 임차하는 형태
-금융리스는 국내외 금융기관으로 구성된 차관단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SPC를 차주로 한 역외금융형태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