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조선

[조선] IMO 2020? 저 :새 배" 는 너무 매력적인 걸!

HI투자증권 최광식 20181120

>>"메이드인코리아, 신상"을 가진 선주들은 큰 돈 벌 것: 스크랩 & 빌드 싸이클 시작
-10월말 MEPC 73차에서 IMO 2020 규제가 "상"가 되었다.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은 1) 저유황유 사용, 2) Scrubber 장착, 3) 가스 추진 엔진의 세 가지 밖에 없다.
-신조 시장은 정기항로에서는 LNG-Fuel을 일부 선택하기 시작했지만, 대다수 선박들은 LNG벙커링 인프라 부족으로 Scrubber를 선택하고,
또 일부 LNG-Ready로 대응한다.
-현존선이 더 큰 문제이다.
-2020년 황산화물 규제가 시작되면 해운사의 원가 95는 105가 , 운임 100은 110이 된다.
-그러나 당신이 Scrubber를 장착하고 고유황유를 연료로 쓰거나, LNG-Fuel을 장착하고 있다면, 95 원가에 110 운임으로 "헌 배"보다 3배를
더 번다(현재 MGO-HGO 스프레드 $210/톤 기준).
-선주들은 Scrubber Retrofit을 하고 싶어도, 장비와 수리조선 모두 쇼티지로 2020년 선복의 5%~10%만이 대응 가능하다.
-이에, 2020년 스프레드가 $300/톤 이상으로 확대되면 “새 배”는 “헌 배”보다 5배나 더 번다.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