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바이오

[바이오] 미국 대선 이후 국내 제약/바이오주 전망

SK증권 노경철 2016/11/10


힐러리로 인해 눌러있었던 미국 바이오주의 강한 반등 예상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은 바이오주에 긍정적인 상황이다. 미국 대선의 유일한 경쟁자였던 힐러리는 선거기간 내내 미국의 약가인하를 중심으로 하는 의료규제를 강력하게 주장해왔고, 이에 미국 바이오주는 크게 하락 둔화했다. 의료 및 제약 산업은 정부의 규제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당시 유력한 대선 후보였던 힐러리의 약가 규제 발언은 미국 바이오주를 크게 하락시켰다. 하지만 트럼프의 경우 오히려 오바마케어를 해체한다고 주장하는 등 약가 인하 등의 규제 내용은 없었다. 따라서 힐러리로 인해 그동안 눌러있었던 미국 바이오주의 강한 반등이 조만간 예상된다.


과도하게 하락한 국내 제약/바이오주, 곧 다시 상승 전망
국내 제약 및 바이오주의 경우 이번 11월 중순부터 다시 반등할 것으로 추정한다. 미국 바이오주의 반등과 국민연금의 대규모 중소형주 편입 등의 기대 때문이다. 미국 나스닥 바이오텍 지수와 국내 제약 및 바이오 지수는 올해 일부 디커플링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커플링을 이룬다. 현재 국내 제약/바이오주는 펀더멘털과는 상관없이 과도하게 하락한 상태인데, 조만간 미국 바이오주의 상승이 예상되어 커플링된 국내 바이오주도 곧 반등할 것으로 전망한다. 게다가 국민연금이 중소형주 위탁운용사를 이번 달 11일 선정하고 연말까지 중소형주에 대규모 자금을 집행할 예정이어서, 11월 중순부터 제약/바이오주의 상승이 기대된다.


중단기적으로 주목할 제약/바이오주는?
조만간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약/바이오주 중에서도 중단기적으로 주목할 만한 종목으로는 분명한 성장 모멘텀이 있지만 최근 여러 외부적인 요인으로 주가가 크게 하락한 기업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한 종목으로는 빠르게 실적이 개선 되고 있는 일부 제약주와 의료기기주, 그리고 글로벌 임상 후기단계에 있고 조만간 글로벌 기술수출이 기대되는 일부 바이오주 등을 꼽을 수 있다. 녹십자, 종근당, 메디톡스, 에이치엘비, 지트리비앤티, 루트로닉 등을 주요 관심 종목으로 제시한다.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