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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 Bolt와 Model 3로 보는 전기차 개발 전략

키움증권 김지산 2016/11/01


전기차 시장 동향
2020년까지 주요 12개국은 전기차 1,300만대 보급 계획, 수요 촉발 요인은 주행거리 증가, 배터리 중심 원가 경쟁력 강화, Apple, Google 등 새로운 도전자 시장 참여. 중국 정부 주도에서 선진국 민간 주도로 전환되는 변곡점에 위치. 중국은 보조금 대상 차종 대폭 축소, 불법 보조금 근절 등 시장 정화 작업 진행 중. 배터리 관련 GB/T 인증제, 삼원계 보조금 배제, 모범규준 인증제 등 규제 이슈 부각. 미국은 Bolt, Model 3 등 내연기관 차량과 겨룰 수 있는 혁신성 경쟁 시작.

Bolt vs. Model 3
Bolt는 2세대 전기차 선두 주자, 383km 주행 가능, 미국 신차 평균 가격과 대등한 판가, 첨단 IT 기술을 적용한 진일보한 커넥티드카, 배터리 경쟁력 우월. 전략적 파트너인 LG그룹 계열사 수혜 기대. Model 3는 예약 판매량 37만대로 유례없는 반응 초래. 파격적인 디자인, 주행거리 345km, 우수한 주행 성능, 경쟁력 있는 가격, 상당한 자율주행 기능 등이 배경. Tesla의 우수한 배터리 기술력, Supercharger 보급, 기 가팩토리 전략 뒷받침. 이 외에 2세대 i3, IONIQ Electric, 2세대 e-Golf, 신형 Leaf 등이 경쟁 가담.


전기차 개발 전략
전기차 기술은 배터리의 4대 소재 성능 개량을 통한 에너지 밀도 향상, 차체 경량화, 전동기 고성능화, 냉난방기기 고효율화, IT 기술 및 자율주행 기능 접목 등의 방향으로 전개. 배터리 가격은 지난 7년간 73% 하락, 2020년 kWh당 120달러 내외 예상, 내연기관 파워트레인 원가와 대등. 구동모터는 경량화 및 고효율화, 인버터는 내구성과 효율 제고, BMS는 배터리 전기화학적 반응 억제, 충전기는 충전 효율 향상 방향으로 개발.


전기차 배터리 경쟁 구도
중국 배터리 굴기 본격화, 130여개 업체가 시장 참여, BYD, Lishen, CATL 3강 구도 속 CATL 중심으로 공격적인 투자 계획 수립, 한국 업체들은 중국 정책 이슈로 매출 차질, 해외 생산거점 확충에 적극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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