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도소매유통

[도소매유통] 현대백화점그룹이 꿈꾸는 미래는?

키움증권 남성현 2016/02/03

현대백화점그룹이 PASSION VISION 2020을 제시한지 어느덧 5년이 지났다. 유통, 식품,B2B, 합병, 미디어사업부 등에서 수많은 변화가 나타났고, 그룹사 성장축도 유통산업에서 제조업으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현대백화점 그룹은 2017년을 기점으로 또 다시 크게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 2017년까지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초석 다지기였다면, 이후 행보는 중장기 성장성 확보를 위한 경쟁력 구축 단계가 될 것이다.


>> 그룹 사 변화를 통한 성장 모멘텀 확보
현대백화점그룹은 2000년 이후 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이 그룹 사 성장을 이끌었다. 이후 PASSION VISION2020 발표를 계기로 정지선회장이 경영권 전면으로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현대백화점. 현대홈쇼핑, 현대그린푸드(주요 종속회사 포함)가 이끄는 방향으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동 시기 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 업황 부진이 맞물리면서, 그룹 사 성장을 이끄는 주체는 오히려 현대 그린푸드가 담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2017년 이후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백화점의 성장성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고, 현대그린푸드 또한 본업보다는 주요 종속회사들이 성장을 이끌며,성장의 주체가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 현대백화점그룹의 성장 핵심 3가지
1) 유통(현대백화점): 현금성자산이 쌓이기 시작하면 현대백화점이 할 수 있는 역할은 상당히 다양해 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장 동력을 구축할 가능성이 높다. 2) 제조(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는 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제조업 인수를 통해 범 현대가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적 모델을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기존 종합식품회사 성장 모델에서 제조업 베이스를 추가시켜 사업영역을 확대시키는 전략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3)B2B: 현대백화점그룹 비상장사인 현대H&S와 현대드림투어에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중 특히, 현대H&S에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PASSION VISION 2020을 발표하면서 B2B사업부 역량을 강조하였다. 이중 현대H&S는 그룹 내에서도 차별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어, 향후 기대치를 높여도 될 전망이다.


>> 현대백화점그룹 가치는 점진적으로 상승
주요 사업부 성장과 함께 막대한 현금성 자산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룹 사 가치는 점진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