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음식료

[음식료] 아미노산: 라이신 시황 개선 가능한가

SK증권 박상준 2016/01/12

중국 라이신 Spot 가격이 바닥에서 20% 정도 상승하였다. 이번 가격 반등은 올해 1분기 실적 부터 반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수 있을까? 본 보고서에서는 중국 라이신 수요의 구조적 증가 요인을 명확히하고, 중국 시장의 초과공급이 해소될 수 있는지 점검해보고자 한다. 공급 사이드의 펀더멘털이 서서히 회복되는 가운데, 수요는 생각보다 기저가 낮은 편이다. 2016년의 라이신 시황이 전년대비 개선될 가능성에 투자할 때라고 판단된다.


>> 라이신 가격, 저점에서 20% 반등
중국 라이신 Spot 가격은 지난해 11월 2일 7.3위안/kg을 바닥으로 횡보세를 보이다가, 1월 8일 기준으로 8.7위안/kg까지 상승하였다(Bottom에서 20% 상승). 중국 라이신 가격의 방향성이 변화를 보이면서, Daily Price는 단 한번의 하락 없이, 지금까지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하였다.


>> 중국 라이신 초과공급 완화 기대
2016년 중국 라이신의 초과공급 정도는 전년동기 대비 축소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이유는, 1) 2015년 중국 라이신 수요의 낮은 기저와 2) 라이신 제조업체 수가 감소할 가능성 때문이다. 2014년 이후, 중국 돼지사육두수는 영세농가 위주로 감축되어서 수요의 기저가 낮고, 라이신 제조업체 간의 총원가 경쟁력의 격차가 확대되면서 글로벌 라이신 제조업체 수도 2013년을 정점으로 하락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글로벌 라이신 시황이 개선되면서, CJ제일제당과 대상의 전사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라이신 시황 개선을 기대할 때 !
위의 두 가지 가능성을 통해, 글로벌 라이신 시황 개선을 기대하며, 이에 대한 투자전략 수립이 요구되는 시점으로 판단된다. 라이신 시황 개선은 국내 음식료 업체 중에서 CJ제일제당과 대상의 전사 영업이익률을 큰 폭으로 개선 시킬 수 있다. 두 회사 모두 라이신 가격에 대해 비슷한 실적 민감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공식품의 구조적 이익 확대가 예상되는 CJ제일제당을 최선호주로, 주력제품 점유율 회복과 자회사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대상을 차선호주로 제시한다.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