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18년 1분기 실적 Review
매출액 5,554억원 YoY +25%, 영업이익 104억원 YoY -73%, 지배순이익 139억원 -74%, 시장기 대치 하회. 이익(률)감소 원인은 신규사업 관련 인건비 증가(Q-Q 88억원), 카카오 페이 프로모션 관련 광고선전비 증가(Q-Q 118억원) 및 카카오M 이익감소(Q-Q -28억원) 가 주원인. 면 카카오플랫폼 광고는 495억원으로 YoY +61%, QoQ +3%, 웹툰 등 기타콘텐츠 544억원 YoY +61%, QoQ +11%, 커머스 679억원 YoY +35%, QoQ -2%, 모빌리티 등 기타매출 219억원 YoY +110%, QoQ +31% 등 동사의 미래성장사업부문에서의 고성장은 지속었음
>>>2분기 및 향후 전망
2분기는 전통적 광고성기이고 러시아월드컵(6/14~7/15), 아시안게임(8/18~9/2) 등 광고특에 대 한 혜로 실적 개선이 예상됨. 출시 초 노이즈가 있었던 유료호출택시도 동사 이익 증가에 긍정적으 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1call 당 600원 순매출 * 전국 택시기사 약 27만명 * 365일 = 591억원) 또한, NAVER의 아웃링크 적용은 동사 포털사이트 트래픽 증가와 광고매출에 긍정적으로 작용 예상됨
면, 20여 업체가 난립/경쟁하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카카오페이 관련 프로모션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 가할 것으로 보이며, 신규사업 추진을 위한 인건비 증가 역시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임. 또한, 최근 진행 중인 음원 저작권료가 하기 인상된다면 이를 소비자에게 가격전가 시키기가 어려워, 카카오M의 이 익률도 감소될 가능성이 존재하는 바, 당분간 동사 실적의 저마진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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