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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리포트

GS홈쇼핑(028150)

[GS홈쇼핑] 약한 소비 회복을 효과적으로 흡수: 모바일 쇼핑의 안정이 가장 매력적

투자의견 매수 적정가격 280,000 원

SK증권 손윤경 2017/07/31


2Q17 취급고 및 영업이익 성장 예상을 초과

2 분기 취급고는 9,866 억원으로 yoy +10.6% 성장, 당사 예상을 상회. T-commerce 의
취급고 기여가 전년보다 200 억원 많아지며 TV 채널의 성장을 높였고, 모바일 채널이
yoy +21% 성장한 것이 주요 요인. 영업이익 역시 yoy +14.4% 증가한 312 억원을 기
록. 공정위 과징금을 환급 받은 효과가 있었으나, 이를 제외하더라도 투자자들이 우려했
던 송출 수수료 증가에 따른 수익성 악화의 정도가 크지 않음을 증명.


약한 소비 회복, 소비 트렌드에 민감한 GS 홈쇼핑의 선전이 지속될 전망

GS 홈쇼핑뿐만 아니라 홈쇼핑 업계 전반적으로 취급고 성장은 지속. 유통업계 전반적으
로 소비 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지만 실제로 소비가 의미 있게 회복되고 있는 채널은 홈
쇼핑이 유일. 홈쇼핑 업체들은 오랜 기간 동안 직접 기획한 제품들을 소비자들에게 전달
하며 소비 트렌드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왔음. 이를 통해 약한 강
도의 소비 회복을 가장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 전년도 하반기부터 수요
가 증가하고 있는 렌탈 및 여행 상품을 적극적으로 편성한 데 이어 2 분기에는 가전을
적극적으로 편성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
하반기 소비 역시 가파른 회복 보다는 약한 강도의 회복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 경기를
대변하는 핵심 지표인 수출이 전년 대비 여전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증가율에서
는 둔화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 하반기에는 상대적으로 견조한 홈쇼핑 업체들의 실적이
더욱 부각될 가능성이 높음.

당사는 홈쇼핑 업체들 중에서도 GS 홈쇼핑을 선호. 타 홈쇼핑업체들보다 모바일 쇼핑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 소비자들이 모바일 채널을 이용해 쇼핑을 하는 비중이
빠르게 늘어가고 있는데, GS 홈쇼핑은 최근 수년간 모바일 채널에 역량을 집중하여 가장
안정적인 구조를 확보. 2 분기 TV 취급고 대비 모바일 취급고 비율이 80%에 이르고 있
는데, 이는 경쟁사들의 40~50% 수준과 비교하여 현저히 높음 수준. GS 홈쇼핑에 대해
적극적인 매수 전략을 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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