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주정업계 국내 1위 기업
창해에탄올은 국내 주정시장 1위(M/S 19.9%)의 주정/에탄올 전문 기업이다. 소주 제조용 주정 생산이 주력사업이며, 자회사를 통해 소주생산(보해양조), 타피오카 무역(창해 베트남), 스팀공급(우리에너지)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정 원료/스팀공급/제조까지 수직계열화가 이루어져 있어 상대적으로 업무 효율이 높다.
’17년 2분기부터 합병시너지 발생
지난 2월 28일 100% 보유했던 전라주정을 합병했다. 합병 이후 주정생산을 상대적으로 수율이 높은 창해에탄올의 설비쪽으로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 주정생산을 창해에탄올 쪽으로 집중하면, 수율 상승에 따른 생산량 증가, 가동률 상승에 따른 규모의 경제효과, 원재료 공동구매/스팀비 절감을 통한 원가하락 등 영업이익 기여액이 연간 50~60억원 정도 증가할 것이다.
본격적인 이익회복이 기대되는 해
지난해 매출액은 2,201억원(-3% yoy), 영업이익은 76억원(-64% yoy)을 기록했다. 저조한 실적은 34.7%의 지분을 보유한 보해양조의 부진한 실적 때문이다. 수도권 진입을 위한 과도한 마케팅 비용 지출과 연고지인 전남・광주에서 소주 판매감소가 주요 요인이었다. 올해에는 보해양조가 연고지에 대한 인력보강 및 강력한 비용통제를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올해는 전라주정과의 합병시너지 효과와 보해양조의 실적 개선으로 본격적인 이익회복이 나타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하향50 +0.54%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