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4Q16 영업이익 컨센서스 상회
동사의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yoy +14.7% 성장한 451억원으로 컨센서스 416억원을 상회. 취급고는 9,920억원으로 yoy +3.4% 성장. 모바일 채널을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취급고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으나, 모바일 쇼핑의 성장이 지속되며 외형성장을 이끌고 있음.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SO들과의 송출수수료 협상은 2016년 해당분까지 협상 완료. 기대했던 것보다 작은 규모인 20 억원의 송출수수료 환입만이 발생. 이는 2015 년 4 분기의 송출수수료 환입 규모와 유사한 수준.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인 SO들의 강경한 입장이 반영된 결과로 판단.
모바일 쇼핑 경쟁에서 실속을 차릴 줄 아는 회사
모바일을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취급고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훼손이 나타나고 있지 않은 것은 동사의 모바일 채널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음을 의미. 동사는 모바일 쇼핑의 목표를 신규 고객 유치에서 기존 고객의 로열티를 높이는 것으로 수정. 이에 따라 모바일 쇼핑 시장의 격화되는 신규 고객 유치 경쟁에서 한 발짝 물러나 있을 수 있었음. 또한 기존 고객에 로열티를 높이는 정책으로도 높은 취급고 성장을 유지할 수 있음도 증명. 가장 적극적으로 모바일 채널을 강화했던 동사가 이제 실속을 차리는 방법을 터득한 것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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