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GS홈쇼핑(028150)

[GS홈쇼핑] 예상보다 부진한 영업환경

투자의견 매수 적정가격 240,000원

키움증권 남성현 2016/06/21

홈쇼핑 업황이 생각보다 녹록하지 않은 상황이다. 당초 2분기 영업실적은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4월 이후 취급고 성장률이 예상치를 하회하면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예상대비 성장률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구조적으로 취급고 성장 제한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 영업환경이 생각보다 어렵다
GS홈쇼핑 2분기 영업환경은 당초 예상대비 부진한 것으로 판단된다. 2분기 계절성 영향도 존재하지만, 민간소비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으면서 TV취급고 성장률은 제한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높은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하던, 모바일 취급고 성장세도 다소 감소하면서 전체적인 취급고 성장률은 낮은 한 자릿수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취급고 성장세 부진은 1) 전체적인 소비경기 둔화에 따른 영향과, 2) TCommerce 및 주요 경쟁업체 추가에 따른 경쟁체제 확대가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2분기 영업이익 기대치 하향
2분기 영업이익 기대치는 다소 낮추는 것이 합리적이란 판단이 든다.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1) 지난해 백수오 사태에 따른 영업력 약화에도 불구하고 취급고 성장률이 제한되고 있고, 2)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영업이익 기여도가 낮으며, 3) SO수수료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으면서 보수적인 반영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시장에서는 지난해 백수오 사태에 따른 환불비용 28억 원을 반영해 이익 성장률을 10% 이상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하지만, 최근 영업환경을 고려하면 시장컨센서스 수준의 이익 성장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당사에서는 2분기 취급고와 영업이익 전망치를 각각 9,024억 원(+3.6%,YoY), 273억 원(+7.8%, YoY)으로 추정하고 있다.


>> 투자의견 및 Valuation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25만원에서 24만원으로 소폭 하향한다. 목표주가 변경은 연간 실적 추정치 조정에 따라 이루어졌다.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