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종근당바이오를 유니버스 종목으로 편입한다. 환율상승, 균주개량, 감가상각비 감소, 판매량 증가로 매출이 고성장하고 영업이익도 대폭 증가했다. 영업실적 턴어라운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반기부터 유산균, 면역억제제, 항진균제원료 등의 고부가 신제품 출시가 순차적으로 예정되어 있다. 향후에도 영업실적 호조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투자의견 매수, 6 개월 목표주가 37,000 원을 제시한다.
>> 신규 유니버스 종목으로 편입, 목표주가 37,000 원
종근당바이오의 수익성 개선에 주목하여 금년 2 월 25 일에 비유니버스 종목으로 투자의견 없이 리포트(Spot Comment)를 발간한 바 있다. 당리서치는 금년 1 분기 영업실적에서 동사의 실적 턴어라운드를 확인했으며, 향후 영업실적 호조에 대해 확신을 갖고 유니버스 종목으로 편입한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37,000 원으로 제시한다.(<표 6> 주가 밸류에이션 참고)
>> 생산성 향상과 환율상승 효과로 수익성 대폭 개선
수익성 개선 요인을 4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원/달러 환율이다. 유럽, 미국 등 선진국향 의약품원료 수출비중이 높고 대부분 달러결제이다. 따라서 원/달러 환율변동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환율하락으로 2011 년부터 2014 년까지수익성이 크게 악화되었으나 2015 년부터 환율상승에 따라 매출원가율이 크게 하락했다. 둘째 생산성 향상이다. 균주개량으로 2015 년 하반기부터 생산성이 향상되어 원가가 개선된 부분도 크다. 세째 감가상각비 감소이다. 설비관련 감가상각비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넷째 판매량 증가도 이익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 결과 영업이익이 2015 년에 80 억원으로 증가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금년 1 분기에는 매출액이 18.6% 성장한 288 억원, 영업이익은 435.8% 증가한 46 억원이다. 수익성이 완전히 회복된 상황이다. 원가구조 개선에 따라 향후에도 영업이익은 분기평균 40 억원 내외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 고부가 원료 및 유산균 생산 추진
동사는 안정적인 외형성장을 위해 배양기술을 활용한 유산균 생산도 추진 중이다. 하반기부터 계열사(종근당건강)에 먼저 매출을 시작하고 새로운 매출처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그 외에도 면역억제제 항진균제원료 등의 고부가제품 개발도 완료단계에있어 향후 안정적으로 매출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향0 0.00%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