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에디터추천글

[투자일기] 01.15..

인간의 두뇌능력을 본다.

11월 좋은 수익률을 낸다.

좋은 수익률은 운도 따라야 하지만 노력도 더해진다.

좋은 시스템이 두뇌에 완성된 느낌이다.

12월부터는 운도 따라주지 않지만 시장을 생각해보는 노력이 조금은 부족하였음을 본다.

12월부터는 두뇌가 조금은 현실을 회피하려는듯 영어에 많이 시간을 다시금 빼앗겼다.

현실에의 어려움을 영어를 보면서 두뇌가 피하는 흐름을 지난 5년간 본다. 11월은 시장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예전처럼 많아졌던 모습이다. 연말부터는 매매에 대하여 스스로 많이 생각하게 된다. 결국 주식시장에서는 생각과 마음과 감각 세가지가 모두 잘 갖추어져야 시장을 두뇌가 이겨나감을 보게 된다.

시장을 읽어나가는 노력을 조금은 게을리한듯 하다.

매매의 감각에 대하여 되살아난 모습이 좋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시장을 잘 읽어나가고 흐름을 섬세하게 잘 쫓아가야 한다. 시장을 방어적으로 잘 이겨내고 있지만 시장을 많이 생각해보면서 읽어나가야 수익이 난다.

지수선물때에는 무의식적으로 24시간 항상 시장을 생각하고 있었음을 본다. 60대에 빛을 낼수있다는 믿음도 주식 하나만 생각해볼수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생겨날듯하니..

지난 5년동안 현실의 어려움을 뒤로하고 영어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긴듯 하다. 그만큼 시장을 생각해볼 시간은 줄어든다.

팍스에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중 하나도 매일 시장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갖기 위함이기도 하다.

시장에서 생각이 멀어지면 매매가 쉽지 않다.

오랫동안 매도포지션을 가지면서 작년 가장 손실을 많이 본 알테오젠을 꼭지에서 손절매하고 이후로 들어가지를 못한다.

1계약 매매도 쉽지않은 규모이지만 실제 두뇌에서 관심이 멀어지면서 생각을 많이 하지 못하니 못들어가는 이유가 된다.

실제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려면 주식시장을 생각하는 시간이 무척 많이 필요한 모습이다. 도박처럼 운에 내맡기는 모습이 아닌 셈이다. 인간의 두뇌가 만들어내는 수익인 모습이다.

나의 두뇌능력이 관리종목과 지수선물에서 오랫동안 꾸준하게 수익을 내었던 모습이다. 주식선물에의 좋은 시스템이 두뇌에 장착된 모습이다. 돈을 더이상 잃지 않는듯하니..

어찌보면 시장을 이겨나가는 패턴을 두뇌가 주식선물에서도 가진 모습이니 시장을 영원히 읽어나가는 노력만이 필요한 모습이다. 결국 시장을 읽어나가는 생각과 예민하게 쫓아가는 매매감각과 조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돈을 억지로 벌려는 쫓기는 마음이 사라져야 하는 마음에의.. 생각과 감각과 마음의 조화로움이 필요한 곳이 주식시장임을 새삼 깨닫는다.

노력만큼 가져가는 곳이 아니지만 두뇌에 시스템적으로 시장을 이기는 패턴이 갖추어졌다면 노력만큼 가져가는 모습이 되는 듯 하다. 부단함을 잃지 않아야 하겠다.

매일 글을 쓰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두뇌에 분산과 균형과 방향이라는 좋은 시스템이 주식선물을 이겨나가는 모습을 만든다. 지금부터는 생각과 마음과 감각에의 노력이 수익을 쌓는다. 부단함을 잃지않아야 함을 안다.

노력만큼 가져가는 패턴이 된 모습이다.

지수선물에 적응한 패턴을 가졌을뿐 더이상의 노력이 필요하지 않는건 아닌 모습이다. 실제 시장을 읽어나가는 노력은 영원히 필요한 모습이다. 수많은 크고 작은 변수들이 생겨나면서 사라져가니 시장의 변화를 두뇌가 쫓아가려면 영원히 노력하여야 하는 모습이다. 시장을 유한하게 가둘수는 없는 모습이다.


찰라를 이겨나간다.

인간의 신이 아닌 모습이다.

시장의 매우 작은 부분인 찰라의 흐름을 이겨나간다.

버핏의 수익률을 이해하여야 하는 모습이다.

두뇌가 좋은 집중력을 가질때 찰라의 흐름을 읽어낸다.


지수선물때의 성공법칙은 작용과 반작용의 찰라의 흐름을 이겨나간 모습이다. 돌아보니 지수선물때의 매매는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을 이해하는 모습이였다. 찰라를 이겨나간 게임..

주식선물은 조금은 다르다.

분산은 필수이고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은 유효해 보인다.


나를 돌아본다.

관리종목 지수선물때의 놀라운 성적표를 생각해보면 게임인듯 하다. 찰라를 이겨나가는 게임..

초보시절부터 처음부터 잘하였던 모습이니 찰라를 이겨나가는 게임이였던 모습이다. 돈의 게임장..

어떻게 처음부터 잘하였을까..

지수선물에서는 처음부터 6개월동안 매달 20%이상의 수익률을 올렸던 모습이니 찰라를 이겨나가는 게임이였던 모습이다.

밤마다 스타크래프트를 하던 시절이였으니..

돈의 게임..

시장을 읽어나가는 눈도 초보였던 시절인데..

관리종목에서는 30분간격의 예민함이 월 20%라는 수익률을 꾸준하게 가졌지만 지수선물은 정말 놀랍게도 처음부터 매달 20%가 넘는 수익률을 올린다.

사실 지금도 가능할듯한 느낌이다.

처음부터 잘하였으니..

주식선물에 빼앗긴 두뇌가 주식선물에 너무나 익숙해져있으니 하지 않을뿐.. 게임장의 게임을 하듯이 순간집중력으로 찰라를 이겨나갔던 모습이다. 

주식선물에서는 분산과 균형과 방향의 시스템을 구축한다.

지수선물때의 찰라를 이겨나가는 모습보다는 시장의 흐름을 탄다. 파도를 타는 모습이다.

움직임이 좋은 종목의 파도를 탄다.

균형을 맞추면서 파도를 탄다.

오랫동안 보아온 종목들만 가능함을 본다.

찰라를 이겨나가는 게임인 모습이다.

같은듯 조금은 다른 지수선물과 주식선물의 차이를 본다.

다르다. 많이 다르기도 하다.

매매가 섬세하게 정리가 된다.

지수선물과 주식선물의 차이를 이해한다.

주식선물에서 더이상 손실이 없다는 점에서 무척 좋아진 모습이다. 제한적인 손실은 모두 만회가 된다.

시장은 움직이고 무한의 변수들로 변화무쌍한 모습을 만든다.

유한하게 가둘수 없는 공간인 모습이다.

무한을 이해하여야 하기도 하다.

인간은 신이 아니기에 찰라를 이겨나간다.

변화의 흐름속에 아주 작은 찰라를 이겨나간다.

인간의 두뇌능력이기도 하다.


지수선물때의 방어벽을 생각해 본다.

기본적으로 무포지션에 더이상 올라가지 않을자리와 더이상 내려가지 않을자리를 찾는다. 하루중에도 그러한 자리들이 있음을 이해한다. 지수선물을 처음부터 잘하였다는 점이 아직도 이상하다. 어떻게 그러하였을까..

2002.9월 처음부터 6개월동안 기록적인 수익률을 올린다.

생초보가 3개월만에 선물거래대회에 나가 2등까지 입상을 한다. 지금 생각해보니 말도안되는 일인데 어떻게 가능하였을까..

지수선물에 파생에 뛰어던 생초보가 매달 20% 이상의 수익률을 올리더니 대회에 나가 2등까지 입상한다.

그리고 대회에 참가한 3-4개의 계좌들이 모두 20등안에 들어갔으니 지금 돌아보면 참 놀라운 일이다.

어떻게 가능하였을까..

아주 단순한 게임이였던 모습이다.

오를지 내릴지만 판단하는 그리고 하루중 그래프의 변곡점들을 찾아내는 게임이였던 모습이다. 돈의 게임..

지수선물은 실제 매우 단순하다.

단순하기에 순간집중력이 무척 좋은 능력을 발휘한다.

찰라를 이겨나가는 모습이였던 셈이다.

인간의 두뇌능력을 보는 게임이 지수선물에서 펼쳐졌던 모습이다. 하나에 몰입하고 집중하는 인간의 두뇌능력이였던 모습이다. 그 능력이 실제 아직도 잠재된 모습이기도 하다.

하지만 주식선물이 이젠 더 마음편하게 다가선다.

분산과 균형과 방향을 맞추면서 티끌을 모은다.

제한적인 손실은 모두 만회가 된다는 사실에서 마음의 안정감을 갖는다. 돈을 잃지는 않는 모습이다.

지수선물에의 능력이 잠재되어있음을 이해한다.

좀 더 여유가 생겨난다면 지수선물과 주식선물의 양날개를 펼쳐낼수 있음을 생각한다.


지수선물과 주식선물의 차이가 두뇌에 명확해진다.

지수선물은 무포지션이 방어막이고..

주식선물은 분산과 균형이 방어막이 된다.

주식선물에서 분산은 필수가 된다.

지수선물은 밤새 미국증시의 흐름과 나스닥선물 그리고 외국인동향을 통해서 시장의 방향을 설정하는게 실제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주식선물의 개별종목들을 생각하는 모습에서 다음날 대주주의 내부정보를 모르고 있는 모습이니 생각을 많이 하여도 개별종목은 생각과 완전히 다르게 움직이기도 한다.

지수선물은 생각을 많이하면 흐름이 그대로 나타난다.

주식선물은 제아무리 생각을 많이 하여도 흐름이 엉뚱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주식선물은 분산이 필수인 모습이다.

주식선물은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가 강하게 작용된다.

인위적으로 움직여진 시장은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원리인 모습이다. 몰빵질은 위험하지만 최소한의 대응은 항상 이길수 있는 패턴을 만들어낸다. 거품은 꺼지기 마련인 모습이다.

마음의 여유가 필수인게 주식선물인 모습이다.

절대 욕심을 내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2023년 경험한다.

지수선물은 순간집중력의 게임이 된다.

시장의 흐름을 틀려도 수익을 내는 게임이였던 모습이다.

찰라를 이겨나가는 모습이니 시장의 흐름이 틀려도 수익을 내는 모습이 많았었다. 2007년 대세상승장에서 매도포지션으로 일년내내 시장을 극복하였던 이유가 된다.

주식선물에 적응한다.

분산과 균형과 방향의 시스템이 두뇌에 구축된다.

지수선물때처럼 꾸준하게 영원히 시장을 이겨나갈수 있는 토대를 완성해 나간다.


생각과 마음과 감각을 주식시장에 몰입한다.

매일 아침 그러한 모습이여야 함을 본다.


9시 40분..

연이틀 장초반에 좋은 수익을 올린다.

아침의 준비가 좋은 모습이기도 하다.

월요일 손실을 모두 만회한 모습이였지만 조금씩 수익을 갉아먹는다. 집중력이 조금은 떨어진 모습이니 매매를 멈추고 모두 취소시킨다. 하락장으로 보았지만 상승장이 펼쳐지면서 실제 조금은 매도 우위의 포지션에서 수익이 난다.

그동안 지지부진하였던 삼성중공업이 폭등하면서 조금 보유한 포지션이 수익을 낸다. 월요일 외국인들이 대규모 이익실현을 하면서 매도를 던진 모습이라 삼성중공업 포지션을 줄였던 모습이다. 월요일 적극적으로 장초반 매수하다 손실을 보았었기에 상승장에서는 모두 내던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이 좀 아이러니하다. 외국인의 대규모매도에 월요일 쫄아버린 마음이 적극적인 매수보다 대부분 청산을 한다.

메리츠금융에서 손실을 본 모습을 대부분 이번주 만회한다.

매리츠금융이 사상최고치를 유지하는 모습이니 이번주 매매가 좋은 모습임을 알수있다. 장초반의 흐름이 연초부터 좋은 모습이다. 지지않는 게임을 한다.

나에겐 지수선물때부터 지지않는 게임이였던 모습이다.

주식선물에서도 그러한 패턴을 만든다.


지난달부터 손실을 보는 종목은 현대중공업과 메리츠금융 두종목에 국한된다. 포지션을 줄이면서 손실도 제한적인 모습이니 주식선물에서도 안정감이 느껴진다.

대부분의 종목들에서 수익이 나면서 두 종목의 손실을 모두 만회하는 모습이다. 사상최고치를 뚫고 올라가는 종목들이니 포지션을 과하게 갖지 않으면 향후 매도 대응으로 매매하기에는 좋다. 분산과 균형과 방향이 안정감있는 시스템이 됨을 본다.

대부분의 종목에서 수익이 나고 있음이 옹달샘인 모습이다.

손실이 제한적이면 수익은 쌓여진다.

지수선물때보다 실제 안정감은 더 높은 모습이다.


월요일 손실을 모두 만회하고 수익이 난다.

현대중공업과 메리츠금융이 모두 사상 최고치를 뚫는 흐름에서 그러한 모습이니 두종목에서의 손실을 다른 종목에서 모두 만회가 되는 모습을 본다. 이번달도 수익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모습을 본다. 분산과 균형과 방향이 더욱 단단하게 뿌리를 내려감을 본다. 제한적인 손실은 모두 만회가 된다는 흐름이 안정감을 더한다. 지수선물때의 흐름을 주식선물에서 갖는다.


사람의 마음이 일희일비한다.

연이틀 수익이 좋은 모습이다.

월요일 손실도 대부분 만회가 된 모습이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좋은 매매인 모습이다.

나의 재능아 돌아왔음이 확연하게 느껴진다.


제한적인 손실은 모두 만회가 된다는 점에서 지수선물과 같은 패턴이 된다. 안정적인 시스탬이 주식선물에서도 완성된다.


삼성중공업에서 다소 아쉬움을 남긴다.

월요일에는 장초반부터 적극적으로 매수하면서 손실을 본 모습인데 오늘은 보유포지션을 장초반부터 매도하면서 실질적인 수익은 크지 않았던 모습이다. 

타이밍이 조금은 어긋난 매매이기도 하다.

오후들어서는 현대중공업 매도포지션을 한화오션 매도로 바꾸면서 오히려 손실이 더해진다. 10시 이후로는 30분 간격 매매로 하여야 함을 이해한다.

좋은 수익이 난 하루이지만 아쉬움도 남는 하루이기도 하다.


월요일 외국인의 삼성중공업 매도가 너무 컸기에 오늘 장초반 적극적인 매수가 아닌 보유포지션 매도가 된다.

오늘은 월요일보다 많은 매수를 하였다는점이 외국인들의 투기적인 매매를 본다. 조선주에 거품이 쌓여진다.


메리츠금융이 내려오지도 않은 모습에서 월요일 메리츠금융으로 본 손실을 모두 만회한다. 메리츠금융에의 포지션도 어제 2개 오늘 2개 줄여나간 모습이니 포지션도 안정적인 모습이다.

월요일 손실이 다소 불가피한 모습이였다면 어제 오늘은 정상적인 매매 패턴으로 수익을 내고 있음을 본다.

아침을 준비하는 마음이 참 중요하다.

10시이후로는 30분간격의 매매를 하여야 함을 이해한다.

주식선물에 좋은 시스템이 갖추어진 모습이다.

제한적인 손실은 모두 만회가 된다.

지수선물때보다 더 제한적인 손실인 모습이니 안정감은 더 높다. 티끌을 쌓아가는 매매인 모습이다.


0/1000 byte

등록

목록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