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자동차
메리츠종금증권 김준성 20191014
>>쎄타 엔진 리콜사태 이해하기
-15-18년 쎄타2GDI/쎄타2터보GDI 엔진 (이하 쎄타엔진) 리콜의 역사
-현대/기아차는 지난 15년부터 11-14년식 쎄타엔진 장착모델 (대상차종 현대차 130만대, 기아차 72만대, 대부분 한국/미국 판매)에 대한
리콜 시작
-현대차의 엔진 교체비용은 총 4,100억원 (3Q15 400억원 + 3Q17 2,200억원 +3Q18 1,500억원)이었으며, 그 밖에 KSDS (엔진문제 사전확인
센서) 장착비용이 3Q18에 1,500억원 추가 발생. 기아차의 엔진 교체비용은 총 2,300억원 (3Q17 1,700억원 + 3Q18 600억원)이었으며,
KSDS 장착비용은 3Q18 1,000억원이었음
-양 사는 정확한 엔진교체 대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대당 단가를 300만원으로 가정할 시 각각 총 대상차량 중 11%인 14만대와 8만대를
18년까지 교체했다고 산정 가능. 이는 일반적인 리콜 발생 시 교체비율 5-10%보다 높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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