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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화학

[석유화학] 정제마진 강세 요인 점검, 그리고 IMO

메리츠종금증권 노우호 20190923

>>정제마진 뚜렷한 개선: 디젤 대비 휘발유 마진 역전현상 발생
-9월은 휘발유 수요 감소 영향으로 통상적인 정제마진 약세 구간이다.
-그럼에도 정제마진은 9달러/배럴을 돌파하며 계절성을 극복 중이다. 현 시점 정제마진 강세요인은 공급 차질과 cost-push 효과이다.
-특히 휘발유 마진은 16년 이후 고점인 17달러/배럴을 돌파, 디젤 마진 대비 강세시현 중이다. 이는 미국과 러시아 소재 정유사들의 가동률
하락에 따른 휘발유 공급량 감소 영향이다.
-미국 ExxonMobil 등 Texas 동부 소재 정유사들은 태풍 (Imelda) 영향으로 설비 가동 중단 중이며, 미국 정유사 가동률은 91%로 하락하며
휘발유 공급이 감소했다.
-러시아는 11월까지 정유사 정기보수가 예정된 점도 마진 상승에 긍정적이다.
-2020년 IMO황산화물 규제를 앞두고 예상 외 B-C 강세가 시현 중이다.
-이는 (1)글로벌 주요 항구 B-C 유입량 감소(7년래 최저수준인 300만톤 미만), (2) 지정학 리스크(7월 이란 호르무즈 해역 봉쇄 & 9월 예멘
반군의 사우디 피격)가 부각된 점이다.
-타이트한 수급이 지속 중인 B-C는 유가 급등으로 cost-push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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