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기타

[기타] 쿠팡 이용자가 증가하는 이유: 빠른 배송

SK증권 유승우 20190923

>>쿠팡 이용자가 증가하는 이유: 빠른 배송
-오픈서베이에서 최근 배포한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브랜드별 1~3 순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복수응답(1+2+3 순위)을 합산한 주 이용률
순위에서 쿠팡이 46.7%로 2019 년 하반기 현재 1 위를 차지했다.
-2위는 네이버쇼핑으로 39%를 차지했다. 쿠팡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로는 '빠른 상품 배송'이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SK 증권 리서치센터 스마트시티 TF 는 최근 발간한 '쿠팡 vs 反쿠팡' 첫 번째 이야기: 물류’ 보고서에서 쿠팡의 자체 물류와 조만간 론칭할
가능성이 높은 풀필먼트 서비스가 가져다 줄 영향을 다룬 바 있다. 자체 물류와 풀필먼트 서비스는 쿠팡 아이템마켓에서 거래되는 상품들의
빠른 배송(로켓 배송)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 주목했고, 이는 다른 이커머스 업체들과의 큰 차이점이기도 하다.
-쿠팡은 성장 가능성, 심지어는 기업의 영속성까지 의심받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했을 때 소비자들이 쿠팡의 가장 강력한 능력인 빠른 배송
때문에 쿠팡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점은 쿠팡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해 볼 수 있는 단서가 된다.
-그리고 쿠팡이 현재의 사입재고 유통 모델에서 풀필먼트 서비스로 더 많은 상품에 대해 로켓 배송 서비스가 가능해진다면 소비자들의
쿠팡 이용률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조심스레 예측해본다.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