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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 "IMO 2020 황규제" 정유업에 날개를 달아주다

메리츠종금증권 노우호 20181001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 1월 1일부, 모든 선박에 대한 황함유량 허용치 변경 시행
-기존 황함유량 허용치 3.5% → 변경 후 황함량 0.5%
-글로벌 모든 해역에서 황규제가 시행될 예정, 글로벌 해운업에는 가장 큰 규제, 반면 정유업에는 긍정적 모멘텀으로 작용
>>IMO 2020 황규제는 정유산업에 지각변동 → 정책적 Winner
-정유업종: 19~20년 경질제품(Light-Heavy Oil Product) 스프레드 확대(Spike) 및 정제마진 Level-up 예상 → 동북아, 특히 국내 정유사들
실질적 수혜
>>관건은 IMO 2020 정책 준수(Compliance Level)와 정유사들의 조달능력
-해운업계: (1) 저유황(LSFO 혹은 MGO) 투입, (2) 스크러버(Scrubber) 장착, (3) LNG추진 선박
-정유업계: 저유황 B-C 핵심은 호환성(Compatibiltiy), 지속성(Consistency), 투명성(Transparency) → SK이노베이션 B-C 사업가치 부각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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