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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리포트

자동차

[자동차] 판매방향성 전환을 위한 Countdown

메리츠종금증권 김준성 20180305

2 월 도매판매 (매출인식 기준) Highlight
2 월 글로벌 단독: 한국?중국 영업일수 감소 (설 연휴 영향 -10% YoY, 이하 YoY)와
2H17 시작된 미국공장 Sedan 모델 가동률 축소로 현대차 -8.1%, 기아차 -9.1%
감소 (글로벌 판매 중 한국?중국?미국의 합산 판매량 비중은 과거 3 년 평균 65%)
1-2 월 글로벌 누적: 설 연휴 왜곡효과 배제할 수 있는 1-2 월 합산판매는 현대차
-4.0%, 기아차 -2.0%으로 미국공장의 고비용 Sedan 모델들의 가동률 축소를
고려하면 무난한 성과. 미국공장은 Santa Fe 가 추가될 6-7 월 이후 정상화 예정
1-2 월 내수 누적: 현대차 +3.5%, 기아차 +2.6%으로 신차효과 통한 판매개선
실현했으며, 1-2 월 누적 내수 점유율은 81.6% (현대차 46.6%, 기아차 34.9%)로
13 년 1-2 월 이후 5 년만의 가장 높은 수준
1-2 월 미국 인센티브: 전년 3 월부터 노후모델 재고고정을 시작한 현대차의
인센티브는 하향세 (1Q17 $2,370 → 2Q17 $3,182 → 3Q17 $2,844 → 4Q17 $3,097
→ 18 년 누적 $2,692), 그러나 재고조정을 늦게 시작한 기아차의 인센티브는 아직
높은 수준을 유지 (1Q17 $2,867 → 2Q17 $3,347 → 3Q17 $3,839 → 4Q17 $3,508
→ 18 년 누적 $3,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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