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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1 월 항공 수송실적: 시작이 좋아

메리츠종금증권 최치현 20180208

2018년 1월 국제 여객 수송실적 전년 대비 8.1% 증가: LCC 점유율 30% 기록 1월 국제 여객 수송실적은 757만명(+8.1% YoY)을 기록. LCC 업계의 국제 여객 수송실적 점유율은 30.0%를 기록하며 최초로 30%대를 돌파. 공격적인 기재 확대로 운항 편수가 전년 대비 31.6% 증가했으나 34.2%의 수송실적 증 가율은 높은 탑승률이 유지되고 있음을 의미. 노선별로는 일본(+22.8% YoY) 과 동남아(+20.9% YoY) 위주의 중단거리 노선이 여전히 강세를 기록. 장거리 에서는 유럽(+12.2% YoY) 노선에 주목.

2018년 1월 항공화물 수송실적은 전년 대비 5.5% 증가: 운임 증가 추세 지속 1월 국제 항공화물 수송실적은 25.5만톤(+5.5% YoY)을 기록. 항공화물 매출 액 비중이 높은 미주와 유럽 노선의 화물 수송실적은 전년 대비 각 7.0%와 4.2% 증가. 1월 미주와 유럽 노선의 평균 운임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각 11.1%와 10.8%를 기록. 물동량 증가율은 둔화될 수 있으나 제한적인 공급 증 가 속 운임 증가는 지속 가능. 유가 상승 국면에서 공급자 교섭력 상승은 비용 증가를 운임에 전가 시킬 수 있는 업황을 의미.

유가와 홖율의 변동성 확대: 유가는 여전히 낮고, 홖율은 충분히 낮다 2018년 2월 7일 기준 항공유가는 배럴 당 79.8달러를 기록. 1월 중 배럴 당 83.3달러까지 급등했던 항공유가는 최근 유가 하락으로 안정화. 유류비 부담 확대는 불가피하나 유류할증료 부과와 Hedge 효과도 존재. 2017년 대비 낮은 환율은 외화지급 비용 절감 효과를 의미. 1분기 평균 항공유가는 배럴 당 80달 러로 전년 대비 21.8% 증가하나 환율 효과로 원화 환산 항공유가는 13.0% 상 승에 그칠 전망.
항공유가 상승으로 2월 국제선 유류할증료는 1월 3단계에서 4단계로 상승. 유 류할증료 4단계는 장거리 노선에서 최대 4.6만원(대한항공 기준)을 부과. 현 유가 수준이 여객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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