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음식료

[음식료] 매화생물과 CJ제일제당의 협의문 공시

키움증권 박상준 2016/01/13

매화생물이 상해증권거래소를 통해 CJ제일제당의 중국 내 아미노산 발효자산 및 관련자산을 매입하고, CJ제일제당이 매화생물의 지분을 받기로 한 협의문에 대해 공시하였습니다. 중국 아미노산 산업 내 통합을 가속화 하기 위한, 양사의 이번 협력은 향후 글로벌 아미노산 시황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CJ제일제당과 대상에 대해 기존 투자의견을 유지 합니다.


>> 매화생물과 CJ제일제당의 협의문 공시
1월 12일 매화생물(600873 CH)이 상해증권거래소를 통해 CJ제일제당의 “중국 내 아미노산 발효자산 및 관련자산”을 매입하는 협의문에 서명했음을 공시하였다. 현재 해당 거래가 완결되지는 않았으나, 공시 내용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의 중국 내 생산시설을 매화가 매입하고, CJ제일제당이 매화의 신주를 배정받고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지분을 일부 받음으로써, 중국 아미노산 산업 내 통합의 가속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는 형태로 추정된다.

현재 매화의 대주주는 孟庆山(멍칭샨, QINGSHAN MENG)씨로 지분율은 27.48%이며, 대주주를 포함한 대주주 일가 5명의 지분율 합계는 33.67%이다. 당사 2015년 추정기준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부의 매출액은 1.77조원이며, 중국 바이오 2개 법인의 단순 합산 매출액은 연간 5천억원 수준이다.


>> 글로벌 라이신 시황 개선에 긍정적
이번 매화생물과 CJ제일제당의 협의문 공시 내용은 중국 내 아미노산 업계의 두 리딩 회사가 공조체제를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라이신을 포함한 아미노산 시황 개선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중국 라이신 가격은 2011년 7월 이후 지속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였으며, 총원가 경쟁력 차이로 서서히 제조업체 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두 회사는 중국 내 가동률이 가장 높고, 실질적인 판매 MS가 가장 높은 것으로 추정되며,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어 총원가 경쟁력에서 가장 우위에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아미노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CJ제일제당과 대상의 전사 수익성에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 향후 관전포인트는?
향후 관전 포인트는 1) 이번 협의의 실제 이행 여부, 2) 협의 이행 시, CJ제일제당이 확보할 매화의 지분율과 매화생물의 전체 지분 구조, 3) 구체적인 협의 조건 등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