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
생명 과학 연구 솔루션 전문기업
우정비에스씨는 연구시설 구축 및 감염관리 솔루션 제공 전문 기업이다. 지난해 기준 매 출 비중은 연구시설 구축(InnoVIVA) 약 60%, 감염관리(BSMS) 약 20%, 정밀의학 임 상시험 대행(CRO) 약 20%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대학교 병원, 삼성의료원, 한미약품 등 대학/연구소 및 병원, 제약회사 등 신뢰도 높은 기관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reference 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래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안정적인 Cash-Cow + 높은 성장 잠재력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연구시설 구축 사업은 연구시설 설치 공사, 연구/ 실험 장비 공급, 실험에 사용되는 동물 공급, 유지/관리 컨설팅까지 연구/실험에 필요한 전 부문 One Stop Solution 제공이 가능하다. 각 분야별 전문 인력의 확보로 고급 연구 시설에 대한 수주가 증가하고 있다. 감염관리 사업 부문은 감염병에 대한 인식 개선과 함께 성장 잠재력이 큰 사업 부문으로 평가된다. 지난 2015년 MERS 사태 이후 감염병 초기 대응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멸균 시설 구축 및 감염관리 기술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있다. 동사는 MERS 사태 당시 삼성의료원 현장 출동을 진행했고, 불특정 감염 사고에 대비한 긴급 대응 체제도 운영 중이다. 향후 동물 구제역, 조류 AI 등의 확산 방지를 위한 멸균 처리 사업으로의 확장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한편 중/소형 바이오 벤처 및 제약사의 증가로 CRO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시설 및 장비 유지 관리에 어려움을 겪거나, 임상 시험에 대한 기술 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사는 ① 최고 수준의 연구/실험실 구축 기술을 보유했고 ② 동물 실험을 바탕으로 한 비임상 연구 결과 확보가 용이하며 ③ 바이오/의약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어 CRO 사업 부문의 성장이 기대된다.
독보적인 사업 시너지와 新 사업
우정비에스씨가 영위하고 있는 각각의 사업 무문은 모두 연관성이 높다. 따라서 각 사업 부문별 수주를 넘어 관련 분야 종합 수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올해 2월까지의 수주량이 작년 매출의 50%를 넘을 정도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연구 시설 부문에 대한 수주뿐만 아니라 Trun-Key 수주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HPV 멸균기 등 외산 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마진율을 개선하고, 천연물 감염병 예방용 살충제 등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 역대 최고 수준의 수주 기록은 물론 이익률 회복을 예상한다.
하향6 -0.32%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