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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리포트

두산엔진(082740)

[두산엔진] 점진적인 회복은 가능할 것

투자의견 매수 적정가격 4,000원

SK증권 이지훈 2016/02/11

4 분기 매출액 2,183 억원, 영업이익은 -185 억원으로 영업적자가 지속되었다. 저선가물량 매출반영이 이어지는 가운데 외형축소에 의한 고정비부담이 가중되었다. 2016 년에는 인건비 감소, 외형확대, 제품믹스 개선으로 적자폭은 크게 감소할 전망이다. 전방산업의 불황으로 본격적인 개선을 기대하기는 시기상조이다. 그러나 점진적인 실적회복과 밥캣의 지분가치를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매력은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 4 분기도 적자 지속
4 분기 매출액 2,183 억원, 영업이익은 -185 억원으로 영업적자가 지속되었다. 저선가 물량 매출반영이 이어지는 가운데 외형축소에 의한 고정비부담이 가중되었다. 중속 엔진관련 유휴자산 평가손실 550 억원과 개발비 감액 232 억원 등으로 세전손실은 -1,217 억원에 달했다. 신규수주는 2,746 억원으로 전년대비 38.7% 증가했다. 연간으론 7,163 억원(취소분을 감안한 실제 수주계약은 9,896 억원), 전년대비 8.5% 증가에 그쳤다. 기수주물량의 취소(국내조선소 -1,852 억원, 중국조선소 -283 억원, 발전사업 -598 억원)가 2,733 억원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 체질개선으로 적자폭은 감소할 것
조선업황의 불황으로 본격적인 개선에는 한계가 있지만, 적자폭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력조정에 따른 인건비 감소, 수주증가에 따른 외형확대, 제품믹스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016 년 매출액 8,140 억원, 영업이익은 -145 억원이 예상된다(회사 가이던스 매출액 8,300 억원, 영업이익 50 억원). 참고로 신규수주 목표치 8,960 억원(선박엔진 7,110 억원, 발전사업 1,050 억원, 부품사업 445 억원, SCR 355억원)을 제시하였다.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000 원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지만 실적추정치 하향을 반영해 목표주가는 4,000 원으로 낮춘다. 글로벌 물동량 감소, 선박수급을 감안할 때 업황의 회복을 기대하기는 시기 상조이다. 그러나 자체 사업구조의 변화, 체질개선 등으로 인한 점진적인 실적회복과 밥캣의 지분가치(장부가 3,879 억원, DII 지분 11.6%, DHEL 21.7% 보유)를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매력(현 주가기준 PBR 0.3 배)은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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