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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황

2023/12/11 국제유가 마감시황

인포스탁 2023.12.11

국제유가 마감시황

12월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美 경기 연착륙 가능성 속 원유수요 감소 우려 완화 등에 상승.

국제유가는 美 경기 연착륙 가능성 속 원유수요 감소 우려 완화 등에 상승하는 모습. 美 노동부가 발표한 11월 고용동향보고서에 따르면, 11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19만9,000명 증가했으며 이는 시장 예상치를 웃돈 수치임. 이에 시장에서는 미국 경기가 여전히 견고하며 내년 연착륙할 것이라는 전망이 확대된 가운데, 최근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로 원유수요 감소 우려가 커졌던 점이 완화. 아울러 전일까지 6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낙폭과대 인식 속에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는 모습.

아울러 美 정부가 전략비축유 규모를 다시 늘리겠다고 발표한 점도 국제유가에 상방압력을 가함. 미국 정부는 최소 내년 5월까지 전략비축유를 최대 300만배럴 매입할 계획이 있다고 발표했음.

다만,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非)OPEC 산유국의 협의체인 OPEC+의 자발적 감산에 대해서 회의론이 지속되고 있는 점은 국제유가의 상승폭을 제한하는 모습.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1.89달러(+2.73%) 상승한 71.23달러에 거래 마감.

국제유가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국제유가는 중동 전쟁 우려 등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 우려 등에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지속되고 있음. 한편, 지난 6월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OPEC+ 정례 장관급 회의에서 OPEC+의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라아라비아는 기존에 하루 1,000만 배럴(bpd)에서 오는 7월부터 900만 bpd로, 추가적으로 하루 100만 bpd의 원유 생산을 줄일 것이라는 추가 감산 방침을 발표했음. 사우디는 지난 7월부터 하루 100만배럴의 감산을 단행해왔고 이를 12월까지 진행할 예정. 아울러 러시아도 하루 30만 배럴씩 감산을 통해 석유 공급량을 줄이는 방침을 연말까지 유지할 예정.

유가상승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의 수익 악화나 개인소비 위축, 물가상승 등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유가가 하락 추세를 보일 경우 비용절감, 소비 활성화, 물가 안정 등을 유도하며 대체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국제유가 상관업종-테마-종목

유가상승 수혜주 : 정제마진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정유주들과 대체연료 개발 및 에너지 감축 등에 대한 관심고조로 대체에너지 관련주,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풍력에너지 관련주, 원자력발전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가 수혜주로 분류. 또한, 해외 자원 직접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원개발 관련주 역시 유가급등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정유주 - SK이노베이션, S-Oil, GS
대체에너지 관련주 - 태웅, 서희건설, 동국산업, 삼천리, 혜인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 - 태웅, 유니슨, THE E&M, 동국산업, 스페코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에너빌리티, 한전KPS, 한국전력, 효성, 보성파워텍, HRS, 태광, 성광벤드 등
전기차 관련주 -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등
자원개발 관련주 -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등

유가하락 수혜주 : 연료가 영업비용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 해운주가 통상 유가하락 수혜주로 분류 됨. 유가상승시에는 비용부담 증가로 피해주로 분류.
항공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해운주 -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타이어주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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