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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황

2023/12/08 국제유가 마감시황

인포스탁 2023.12.08

국제유가 마감시황

12월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中 원유수입 감소 등에 약보합 마감. 6거래일 연속 하락. 6개월래 최저치 기록.

국제유가는 中 원유수입 감소 등에 하락하는 모습. 中 해관총서는 달러화 기준 중국의 11월 수출액이 2,919억3,000만 달러(약 386조원)로 전년동월대비 0.5% 늘어났다고 밝힘. 중국의 수출은 지난 4월에 8.5% 증가한 이후 줄곧 감소세를 보이다 11월 들어 7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됐으며, 시장 예상치와 상반된 수치임. 다만, 11월 수입은 전년동월대비 0.6% 감소해 전달(3.0%)과 전망치(3.3%)를 모두 밑돌았음. 수입은 지난 10월 1년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한 달 만에 다시 하락세로 전환됐음. 수출이 개선되면서 중국의 제조업 부문은 우려가 완화됐으나 중국의 수입이 감소한 가운데 중국의 원유 수입 역시 감소세를 기록했음. 중국의 11월 원유 수입은 전달보다 10% 줄어든 하루 1,037만배럴로 이는 4개월 만에 가장 적은 수준으로 한 달간 121만배럴 감소했음.

한편, 전일 언론에 따르면 사우디를 방문중인 푸틴 대통령이 빈살만 왕세자와 만나 OPEC+의 유가 정책과 하락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짐. 다만, 시장에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04달러(-0.06%) 하락한 69.34달러에 거래 마감.

국제유가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국제유가는 중동 전쟁 우려 등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 우려 등에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지속되고 있음. 한편, 지난 6월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OPEC+ 정례 장관급 회의에서 OPEC+의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라아라비아는 기존에 하루 1,000만 배럴(bpd)에서 오는 7월부터 900만 bpd로, 추가적으로 하루 100만 bpd의 원유 생산을 줄일 것이라는 추가 감산 방침을 발표했음. 사우디는 지난 7월부터 하루 100만배럴의 감산을 단행해왔고 이를 12월까지 진행할 예정. 아울러 러시아도 하루 30만 배럴씩 감산을 통해 석유 공급량을 줄이는 방침을 연말까지 유지할 예정.

유가상승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의 수익 악화나 개인소비 위축, 물가상승 등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유가가 하락 추세를 보일 경우 비용절감, 소비 활성화, 물가 안정 등을 유도하며 대체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국제유가 상관업종-테마-종목

유가상승 수혜주 : 정제마진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정유주들과 대체연료 개발 및 에너지 감축 등에 대한 관심고조로 대체에너지 관련주,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풍력에너지 관련주, 원자력발전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가 수혜주로 분류. 또한, 해외 자원 직접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원개발 관련주 역시 유가급등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정유주 - SK이노베이션, S-Oil, GS
대체에너지 관련주 - 태웅, 서희건설, 동국산업, 삼천리, 혜인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 - 태웅, 유니슨, THE E&M, 동국산업, 스페코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에너빌리티, 한전KPS, 한국전력, 효성, 보성파워텍, HRS, 태광, 성광벤드 등
전기차 관련주 -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등
자원개발 관련주 -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등

유가하락 수혜주 : 연료가 영업비용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 해운주가 통상 유가하락 수혜주로 분류 됨. 유가상승시에는 비용부담 증가로 피해주로 분류.
항공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해운주 -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타이어주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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