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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황

2023/12/07 국제유가 마감시황

인포스탁 2023.12.07

국제유가 마감시황

12월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원유 수요 감소 우려 지속 등에 급락. 5거래일 연속 하락.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원유 수요 감소 우려 지속 등에 하락하는 모습. 금일 발표된 11월 ADP 전미고용보고서에 따르면, 민간 부문 고용은 전월대비 10만3,000명 증가한 것으로 전해짐.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예상치 12만8,000명을 밑돈 수치임. 또한, 전일 무디스가 중국 지방 정부와 국영 기업의 과도한 부채와 부동산 시장 침체를 거론하며 중국의 국가 신용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음. 이에 시장에서는 미국의 고용지표 둔화와 중국의 신용등급 하향 등에 따라 글로벌 경기가 둔화될 것을 우려하는 모습.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非)OPEC 산유국의 협의체인 OPEC+의 자발적 감산에 대해서도 회의론이 지속되고 있음.

한편, 美 에너지정보청(EIA)과 다우존스에 따르면, 지난 1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재고는 전주대비 463만배럴 감소한 4억4,960만배럴로 집계됐음. 이는 시장 예상치보다 큰 폭으로 감소한 수치임. 휘발유 재고는 전주대비 542만배럴 증가한 2억2,360만배럴,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전주대비 126만배럴 증가한 1억1,200만배럴로 집계됐음.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2.94달러(-4.07%) 하락한 69.38달러에 거래 마감.

국제유가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국제유가는 중동 전쟁 우려 등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 우려 등에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지속되고 있음. 한편, 지난 6월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OPEC+ 정례 장관급 회의에서 OPEC+의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라아라비아는 기존에 하루 1,000만 배럴(bpd)에서 오는 7월부터 900만 bpd로, 추가적으로 하루 100만 bpd의 원유 생산을 줄일 것이라는 추가 감산 방침을 발표했음. 사우디는 지난 7월부터 하루 100만배럴의 감산을 단행해왔고 이를 12월까지 진행할 예정. 아울러 러시아도 하루 30만 배럴씩 감산을 통해 석유 공급량을 줄이는 방침을 연말까지 유지할 예정.

유가상승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의 수익 악화나 개인소비 위축, 물가상승 등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유가가 하락 추세를 보일 경우 비용절감, 소비 활성화, 물가 안정 등을 유도하며 대체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국제유가 상관업종-테마-종목

유가상승 수혜주 : 정제마진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정유주들과 대체연료 개발 및 에너지 감축 등에 대한 관심고조로 대체에너지 관련주,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풍력에너지 관련주, 원자력발전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가 수혜주로 분류. 또한, 해외 자원 직접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원개발 관련주 역시 유가급등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정유주 - SK이노베이션, S-Oil, GS
대체에너지 관련주 - 태웅, 서희건설, 동국산업, 삼천리, 혜인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 - 태웅, 유니슨, THE E&M, 동국산업, 스페코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에너빌리티, 한전KPS, 한국전력, 효성, 보성파워텍, HRS, 태광, 성광벤드 등
전기차 관련주 -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등
자원개발 관련주 -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등

유가하락 수혜주 : 연료가 영업비용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 해운주가 통상 유가하락 수혜주로 분류 됨. 유가상승시에는 비용부담 증가로 피해주로 분류.
항공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해운주 -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타이어주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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