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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황

2023/09/20 국제유가 마감시황

인포스탁 2023.09.20

국제유가 마감시황

9월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차익실현 매물 출회 등에 소폭 하락.

국제유가는 단기간에 급등한 데 따른 차익실현 매물 출회 등에 하락하는 모습. 전일 유가(WTI)는 91.48달러에 마감하며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가를 기록한 가운데, 금일 93달러를 넘어선 뒤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결국 하락 마감했음. 브렌트유 11월물 가격도 장 중 한 때 배럴당 95달러를 넘어선 뒤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하락마감. 이와 관련, UBS는 보고서에서 브렌트유가 95달러를 넘어선 이후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기 시작했다고 밝힘. 다만, UBS는 브렌트유가 앞으로 90달러~100달러 범위에서 거래될 것이라며 연말에는 95달러로 수준에서 마감할 것으로 예상.

美 에너지정보청(EIA)이 전날 발표한 역내 원유 시추 보고서에서 미국의 원유 생산이 10월에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 점은 국제유가의 하락폭을 제한. EIA는 보고서를 통해 10월에 미국 주요 7개 셰일 생산 지역 원유 생산이 하루 939만3,000배럴로 전월대비 약 4만배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 것으로 전해짐. 스톤엑스에 따르면 이는 2022년1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감소세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0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28달러(-0.31%) 하락한 91.20달러에 거래 마감.

국제유가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국제유가는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월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OPEC+ 정례 장관급 회의에서 OPEC+의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라아라비아는 기존에 하루 1,000만 배럴(bpd)에서 오는 7월부터 900만 bpd로, 추가적으로 하루 100만 bpd의 원유 생산을 줄일 것이라는 추가 감산 방침을 발표했음. 사우디는 지난 5월부터 50만 bpd 자발적 감산에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음. 다른 OPEC+ 회원국들도 애초 올해 말까지였던 감축 기간을 내년 말까지 연장했음. 한편, 지난 7월 국제유가(WTI)는 11.16달러(+15.80%) 오르며 지난 22년1월 이후 최대치 기록했음.

유가상승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의 수익 악화나 개인소비 위축, 물가상승 등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유가가 하락 추세를 보일 경우 비용절감, 소비 활성화, 물가 안정 등을 유도하며 대체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국제유가 상관업종-테마-종목

유가상승 수혜주 : 정제마진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정유주들과 대체연료 개발 및 에너지 감축 등에 대한 관심고조로 대체에너지 관련주,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풍력에너지 관련주, 원자력발전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가 수혜주로 분류. 또한, 해외 자원 직접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원개발 관련주 역시 유가급등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정유주 - SK이노베이션, S-Oil, GS
대체에너지 관련주 - 태웅, 서희건설, 동국산업, 삼천리, 혜인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 - 태웅, 유니슨, THE E&M, 동국산업, 스페코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에너빌리티, 한전KPS, 한국전력, 효성, 보성파워텍, HRS, 태광, 성광벤드 등
전기차 관련주 -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등
자원개발 관련주 -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등

유가하락 수혜주 : 연료가 영업비용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 해운주가 통상 유가하락 수혜주로 분류 됨. 유가상승시에는 비용부담 증가로 피해주로 분류.
항공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해운주 -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타이어주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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