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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황

2023/03/09 국제유가 마감시황

인포스탁 2023.03.09

국제유가 마감시황

3월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연준 긴축 우려 지속 등에 하락.

국제유가는 연준 긴축 우려 지속 등에 하락하는 모습. 파월 Fed 의장은 전일에 이어 금일에도 의회에 출석해 최종금리가 이전에 예상한 것보다 더 높아질 것이라고 언급했음. 또한, 전체적인 지표상 더 빠른 긴축이 필요하다면 금리 인상 속도를 높일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임. 시장에서는 연준의 고강도 긴축이 지속될 것을 우려하는 모습. 다만, 파월 의장은 3월 금리 인상 폭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다며 앞으로 나올 경제 지표에 달렸다는 점을 강조했음. 아울러 이날 발표된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인 점도 긴축 장기화 우려를 키우는 모습. ADP 전미 고용보고서에 따르면, 2월 민간부문 고용은 지난달보다 24만2,000명 증가하며 시장 전망치(20만5,000명)를 상회했음.

한편, 美 원유재고는 11주 만에 감소했음.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 3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169만4,000 배럴 감소한 4억7,851만3,000 배럴로 집계됐음. 이는 시장예상치인 70만 배럴 증가와 상반된 수치임. 오클라호마 쿠싱 지역의 원유 재고는 90만 배럴 감소, 휘발유 재고는 113만4,000 배럴 줄어든 2억3,805만8,000 배럴,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13만8,000 배럴 늘어난 1억2,225만2,000 배럴을 기록. 휘발유 재고는 예상치보다 덜 감소했으며,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감소할 것이란 예상과 달리 증가했음. 지난주 미국의 정유 설비 가동률은 86.0%로 직전주의 85.8%보다 소폭 상승했으며,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음.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4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92달러(-1.19%) 하락한 76.66달러에 거래 마감.

국제유가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국제유가는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현지시간 12월4일 OPEC+는 12월 하루 원유 생산량을 200만 배럴 줄이는 원유 감산 방침을 계속 유지하기로 합의했음. 한편, OPEC+는 지난 회의에서 11월 원유 생산량을 하루 평균 200만 배럴 감산하는데 합의한 바 있음.

유가상승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의 수익 악화나 개인소비 위축, 물가상승 등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유가가 하락 추세를 보일 경우 비용절감, 소비 활성화, 물가 안정 등을 유도하며 대체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국제유가 상관업종-테마-종목

유가상승 수혜주 : 정제마진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정유주들과 대체연료 개발 및 에너지 감축 등에 대한 관심고조로 대체에너지 관련주,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풍력에너지 관련주, 원자력발전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가 수혜주로 분류. 또한, 해외 자원 직접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원개발 관련주 역시 유가급등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정유주 - SK이노베이션, S-Oil, GS
대체에너지 관련주 - 태웅, 서희건설, 동국산업, 삼천리, 혜인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 - 태웅, 유니슨, THE E&M, 동국산업, 스페코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에너빌리티, 한전KPS, 한국전력, 효성, 보성파워텍, HRS, 태광, 성광벤드 등
전기차 관련주 -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등
자원개발 관련주 -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등

유가하락 수혜주 : 연료가 영업비용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 해운주가 통상 유가하락 수혜주로 분류 됨. 유가상승시에는 비용부담 증가로 피해주로 분류.
항공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해운주 -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타이어주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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