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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황

2023/10/31 뉴욕환율 마감시황

인포스탁 2023.10.31

뉴욕환율 마감시황

10월30일(현지시간) 뉴욕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와 유로화에 대해 약세를 기록.

달러화는 예상치 밑돈 美 국채 물량 등에 엔화와 유로화에 대해 약세를 기록. 달러화 가치를 반영한 달러인덱스지수는 하락. 美 재무부가 당초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미국채 조달 물량을 축소했음. 美 재무부는 올해 4분기에 7,760억달러를차입할 계획이라고 발표. 7월 말에 예측한 8,520억달러보다 760억달러가량 줄어든 수준임. 4분기 차입 계획은 지난 3분기에 1조100억달러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했음.

한편, 연준과 BOJ 등의 통화정책 결정 회의 결과 발표를 앞두고 관망세가 짙어지는 모습. 연준은 다음달 1일 발표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으며, BOJ는 마이너스 수준인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지만, 일본국채(JGB) 금리를 일정 수준 아래에 묶어두는 수익률곡선제어(YCC) 정책을 변경할 가능성은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음.

Yen/Dollar : 149.065YEN (-0.493YEN), Euro/Dollar : 0.9418EURO (-0.0044EURO)
출처: Bloomberg, 종가는 美 동부시간 16:00 기준

뉴욕환율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최근 국제유가가 주요국 감산에 따라 100달러선도 돌파할 것이란 관측 속 인플레이션 우려가 재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달러화는 강세를 보이고 있음. Fed는 9월 FOMC 회의를 마치고 통화정책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5.25%~5.50%로 동결했음. 다만, 연준은 올해 말까지 한 차례 더 금리를 인상할 것임을 시사했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을 통해 "적절하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는 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하락해 정책 목표 수준으로 안정화됐다고 확신이 들 때까지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음. 한편, 향후 금리 예상치를 종합한 점도표의 중간값은 연준이 올해 연말까지 금리를 5.6%(5.5~5.75%)까지 올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또한, 내년 최종 금리도 5.1%(5.0~5.25%)로 6월 전망치(4.6%)에 비해 0.5%포인트 높게 전망되고 있음.

일반적으로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자동차, 조선, 전기전자업종 등 국내 대표 수출기업들의 채산성이 높아지면서 국내주식시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게 되면 이러한 수출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되어 투자심리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음. 그러나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원화 가치가 상승하였다는 의미이며 글로벌 투자가들이 그만큼 한국경제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함.

뉴욕환율 상관업종-테마-종목

국내 산업기반이 수출 중심이기 때문에 환율하락은 국내 기업들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음. 환율하락의 피해는 국내에서 수출하는 기업군 전체이며, 특히 환헤징이 취약한 중소기업이 가장 큰 피해주라 할 수 있음. 반면 외화 부채가 많거나 원재료 수입비중이 높아 환율하락으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가 큰 기업군(항공, 해운, 식음료, 유화, 전력, 화학, 철강주)들은 상대적으로 수혜가 전망됨.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며 원화 환율이 상승할 경우에는 환율하락의 피해주로 부각되었던 주요 수출기업들이 수혜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음. 대표적인 환율상승 수혜주로 분류되는 업종은 자동차, 조선 등임. 이들 산업의 종목들은 매출액 중 수출비중이 높아 환율이 상승할 경우 채산성 개선효과 매우 빠르고 크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

원화강세수혜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한해운, 한국전력, POSCO홀딩스, 동국제강, 현대제철, 고려아연, 한국철강, 농심, S-Oil, SK, 대상, CJ, 삼양사,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원화약세수혜주 :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주요수출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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