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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움투자자산운용 제공. |
[파이낸셜뉴스] 키움투자자산운용(이하 키움운용)이 상장지수펀드(ETF) 브랜드 이름을 ‘KIWOOM’으로 전격 교체했다고 14일 밝혔다.
키움운용은 이날 ETF 브랜드 ‘KOSEF’와 액티브 ETF 브랜드 ‘히어로즈’를 ‘KIWOOM’으로 일괄 변경했다. 이에 따라 기존의 KOSEF ETF 46종목과 히어로즈 ETF 15종목이 이날부로 KIWOOM ETF로 이름이 변경됐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의 ETF 브랜드 개편은 2002년 10월 14일 국내 최초의 ETF ‘KOSEF 200’의 탄생 이후 22년 3개월 만에 처음이다.
키움운용 관계자는 "주식시장에서 ‘키움’이라는 브랜드가 가진 절대강자 이미지를 활용해 ETF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ETF 시장의 주축인 개인투자자를 향한 비즈니스를 강화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전통적으로 ‘채권 명가(名家)’로 불려온 키움운용은 ETF 사업에서도 채권형 상품과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기반을 넓혀 왔다. 국내 대표 장기채권인 국고채 10년물에 투자하는 ‘KOSEF 국고채10년’, 국내 채권시장 전반에 투자하는 ‘히어로즈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등이 두터운 기관투자자층을 기반으로 키움의 간판급 채권형 ETF로 손꼽혔다.
주식형 ETF 중에선 국내 주식시장 대표지수인 KOSPI200의 총수익(TR) 지수를 추종하는 ‘KOSEF 200TR’의 입지가 단단했다. 가격(PR)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대비 장기적으로 높은 성과와 연 0.012%의 저보수가 기관투자자의 국내시장 저비용 투자를 도왔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국내 최초의 인도 ETF ‘KOSEF 인도Nifty50(합성)’을 2014년 6월 선제적으로 출시해 국내 투자자의 인도 주식시장 투자의 길을 열기도 했다.
지난 2022년 3월엔 액티브 ETF를 출시하면서 ‘히어로즈’라는 별도 브랜드를 채택해 패시브 ETF 브랜드인 ‘KOSEF’와 두 갈래로 운용해왔다. 그러나 브랜드 2개가 양립함에 따른 투자자들의 혼선을 피하고, 하나의 브랜드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2년 10개월 만에 브랜드를 단일화했다. 특히 퇴직연금에서의 ETF 활용이 활발해진 데 따라 연금자산 증식 및 자산배분, 현금흐름 관리를 돕는 상품 출시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김기현 키움운용 대표는 “국내 ETF 시장이 치열한 경쟁 속에 역동적으로 재편되고 있는 만큼 ETF 브랜드 인지도 확대와 상품 경쟁력 강화, 마케팅 활동 결집을 위한 새로운 분기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22년여만의 브랜드 개편으로 ETF 사업에 새 힘을 더하는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올해를 큰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더 많은 투자자들의 장기적 자산증식을 돕는 동반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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