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LX판토스·CJ대한통운·현대글로비스 등
인천공항 입주기업 4개사와 인천공항관 공동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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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들이 지난 11일부터 14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국제 항공화물 포럼 2024'에서 공동 참가사 관계자들과 '인천공항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
[파이낸셜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세계 최대 규모 항공화물 행사인 ‘국제 항공화물 포럼 2024(Air Cargo Forum 2024)’에 참여해 인천공항의 항공화물 허브 경쟁력을 홍보하고 글로벌 물류 관계자
대상 항공화물 유치활동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로 34회를 맞은 국제 항공화물 포럼은 항공화물 협의체인 국제항공화물협회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항공화물 전문 행사다.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마이애미에서 개최된 올해 행사는 팬데믹 이후 주춤했던 항공화물의 최근 성장세를 반영해 전 세계 공항, 항공사 및 물류기업 등 항공화물 관계자 약 4000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대한항공, LX판토스,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등 인천공항 입주기업 4개사와 공동으로 '인천공항관'을 운영했다. 해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국제 항공물류모델과 경쟁력을 홍보하고 신규 항공화물 유치 마케팅을 진행했다.
공사는 해외 공항 및 항공사, 물류기업 등 총 30여개사와 미팅을 진행하고 인천공항 자유무역지대를 활용한 아시아 지역 배송센터로서의 활용방안 등을 협의했다. 그 결과 유럽 화물 허브공항인 벨기에 브뤼셀 공항과 2025년 중화물분야 포괄적 협력관계 구축 합의를 이끌어냈다.
또, 중남미 지역 물류 관문으로 떠오르는 미국 마이애미공항과는 '인천공항~마이애미~에콰도르 키토' 노선 신설 등 신규 화물노선 개설 방안에 대한 구체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미중관계 등 지정학적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아시아와 미주를 연결하는 인천공항의 입지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국적 항공사 및 물류기업들이 인천공항을 기반으로 글로벌 물류영토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2030년 항공화물 4백만t 달성을 목표로 인천공항을 아시아 물류 거점공항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전략사업을 추진 중이며, 그 일환으로 오는 12월 4일까지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내 4개소에 대한 신규 민간투자 입주기업을 모집 중이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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