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LIG넥스원,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우협 선정

파이낸셜뉴스 2024.09.11 08:37 댓글0

현대전 ‘게임체인저’ 등극한 무인수상정 기술개발 선도
무인수상정 시장규모 큰 폭 확대 전망…방산 수출 기대감 고조


<span id='_stock_code_079550' data-stockcode='079550'>LIG넥스원</span> 무인수상정 ‘해검(Sea Sword)’. LIG넥스원 제공
LIG넥스원 무인수상정 ‘해검(Sea Sword)’. LIG넥스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LIG넥스원은 방위사업청이 공고한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 개발사업’에서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은 해군 전진기지와 주요 항만에 대한 감시정찰, 현장 대응 능력을 보강하기 위해 12m급 무인수상정 두 척을 2027년까지 업체주관으로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 해군이 미래 핵심 전력으로 추진하는 해양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 ‘네이비 씨 고스트’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데에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평가 항목 전반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아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무인화·미래전 분야의 첨단 기술개발을 선도할 ‘무인체계 명가’로 발돋움하겠다”고 전했다.

LIG넥스원은 2015년부터 무인수상정 ‘해검(Sea Sword)’ 시리즈를 개발해 왔다. 축적된 연구개발 경험을 통해 무인수상정 설계·건조 기술과 무인체계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전력화될 무인수상정의 개발이 완료되면 K 방산의 해외시장 공략에 앞장설 대표 무기체계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LIG넥스원은 소형 무인수상정에 탑재할 수 있는 2.75인치 유도 로켓(비궁) 발사대를 자체 개발해 해검 시리즈에서 테스트를 완료하기도 했다. 축적된 기술력은 지난 7월 세계 최대 규모 해군 훈련인 림팩(RIMPAC)을 계기로 진행한 시험발사에서 비궁 6발을 모두 100% 명중시키는 배경이 됐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최초로 미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미래전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게임체인저’로 평가받는 무인수상정의 수출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수출 품목을 다변화하고, 다양한 임무 장비를 탑재할 수 있도록 무인수상정의 무장 및 탐지체계를 모듈화하는 연구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작전반경 확장을 위해 저궤도 상용 위성까지 연동이 가능하도록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는 "향후 전투용 무인수상정과 기뢰전 무인수상정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무인체계의 표준화와 탑재 무장 및 센서의 임무형 모듈화를 진행하는 등 대한민국 해군의 무인수상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LIG넥스원,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우협 선정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 (40% 파격 할인 이벤트!)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11.08 08:20

  • 백경일

    ■현대일렉,제닉,고려아연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11.22 08:20

  • 진검승부

    아파트/지드래곤 관련주 급등과 향후 전망

    10.31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1.01 10: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