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삼성·SK '조기 게양', 현대차 '연말행사 취소'...재계, 애도 물결(종합)

파이낸셜뉴스 2024.12.30 17:22 댓글0

무안공항 참사, 재계 애도 분위기 확산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 일제히 애도문
현대차그룹, 롯데그룹 등도 동참
희생자 나온 기아 노조, 분양소 마련
포스코그룹, 1월 2일 시무식 취소


30일 전남 무안국제공항 <span id='_stock_code_089590' data-stockcode='089590'>제주항공</span> 여객기 참사 현장에서 합동감식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제공
30일 전남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현장에서 합동감식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경제단체와 재계 등에서도 애도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30일 수원, 서초, 광주 등 주요 사업장에 조기를 게양한 데 이어 사내 게시판에 한종희·전영현 부회장 명의의 애도 메시지를 내고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빌며 소중한 가족과 지인을 잃은 모든 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새해 1월 2일에 예정된 사내 임직원 대상 시무식에서 애도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SK그룹도 이날 오전 종로구 서린사옥에 조기를 게양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당초 계획했던 신년 맞이 카운트 다운 캠페인을 잠정 연기했다. 드론쇼와 연말 카운트 다운 영상 등을 연말 연시에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국가 애도 기간임을 고려해 잠정 연기했다. 국가 애도 기간은 오는 1월 4일까지다. 직접적인 희생자가 나왔던 기아의 경우 노조 차원에서 분양소를 만들고 애도 기간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내부적으로 준비했던 해맞이 행사는 취소했다. 이날 진행한 퇴직 행사도 약식으로 진행했으며, 전 조합원은 애도 리본을 착용할 예정이다.

포스코그룹은 1월 2일로 예정했던 시무식을 취소하고 애도 기간 중 조기를 게양한다. 사내 전광판에는 애도 메시지를 내기로 했다. 롯데그룹은 매년 12월 31일 자정 전 롯데월드타워에서 진행하는 카운트다운 행사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당수 개별 기업들도 보도자료 배포를 애도 기간 뒤로 미루고 저녁 자리 자제를 요청하는 상황이다. 수입차 업체들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홍보 콘텐츠 게시 등을 연기하고, 내부 회식도 취소했다.

경제단체들의 애도 성명도 이어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등 경제 4단체는 이날 일제히, 무안공항 참사와 관련한 애도문에서 "희생자들의 명복을 빈다"며 "재발 대책 방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박일준 상근부회장, 신입직원 등 임직원 20여명이 남대문 시장을 방문해 골목 시장 살리기 캠페인을 할 예정이었지만 연기했다. 무협은 오는 1월 2일 열리는 내부 시무식에서 무안공항 참사 희생자들을 위해 묵념을 진행할 계획이다.

재계 관계자는 "공식적인 내부 공지를 하지 않아도 대부분 직원들이 애도에 동참하고 있다"며 "애도 기간이 끝나는 1월 4일까지는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펀더멘탈 보다 내 멘탈 관리가 중요한 시기

    12.27 19:00

  • 진검승부

    환율 급등을 걱정하지 않는 이유

    12.26 19:00

  • 진검승부

    매년 반복되는 크리스마스 전후 주식시장 상승과 하락

    12.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1.03 05:00 기준